29일 임금 찬반 투표 부결…교통 약자 볼모 임금 인상 비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내년 임금 인상안을 두고 협재 파업 중인 대전 교통 약자 지원 센터 노동 조합과 장애인 단체가 갈등 양상을 보고 있다.

민주 노총 대전 지역 희망 노동 조합 대전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센터 지부(이하 노조)는 이달 29일 대전 복지 재단이 제시한 내년 14.4% 임금 인상안을 두고 찬반 투표를 진행해 부결로 결정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노조와 총액 임금을 변경하지 않고, 기본급을 3% 인상하는 대신 초과 근무 시간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노조는 반대 급부로 매달 5만원 가량의 수당 신설을 요구하면서 임금 협상 타결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노조의 요구대로라면 총액 기준 약 60만원 정도의 인상 요인이 발생하는 셈이다.

시는 노조의 요구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미 내년 예산안에 교통 약자 지원 센터의 임금 총액을 반영했고, 노조와 총액 임금을 변경하지 않는 선에서 세부 내용을 조율해 합의했다는 것이 그 이유다.

반면 대전 장애인 단체 총 연합회의 반발 역시 쉽게 가라 앉지 않고 있다.

실제 집회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연합회는 대덕 경찰서와 둔산 경찰서에 민주 노총 대전 지역 본부와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까지 마쳤다.

특히 노조가 찬반 투표를 하던 날 연합회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노조의 파업은 근로자 권리를 충족하기 위한 행위로 반대하지는 않지만, 장애인의 생명과 직결되는 장애인 이동권을 볼모로 노조원의 생계 학보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행위는 허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장애인 콜 택시의 운영을 정상화하고, 장애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상태에서 노조와 센터의 분쟁 해결을 촉구했다.

이보다 앞선 이달 24일 노조는 총 파업 결의 대회에서 내년 임금 인상안을 기본급의 경우 157만 3000원에서 194만원으로 23.3% 올리고, 연봉 기준으로는 3020만 3000원이던 것을 3995만 3000원으로 32.3% 인상을 요구했다.

총액 기준 975만원 인상을 요구, 장애인 등 교통 약자를 볼모로 삼아 임금 인상을 관철하려고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