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민주당 대표 이승만 묘역 참배 반면, 시의회는 동상 철거 만장일치 찬성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대전시의회 민주당 간 ‘엇박자’가 나는 모습이다.

대전시의회가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소통 및 협치 행보와 전면 배치되는 모습을 보이며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민주당 중앙당과 지역간 불협화음의 단초는 대전시의회 제239회 제1차 정례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한 건의안이 제공했다.

오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건의안은 배재대학교 내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전체 22명의 의원 중 21명이 민주당 소속으로 구성된 대전시의회는 이날 이 건의안을 사실상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문제는 오 의원이 발의한 건의안이 이해찬 대표 취임 후 행보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데 있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 후 정치 인생 처음으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등의 묘역을 참배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이제 분단시대를 마감하고 평화와 공존의 시대로 가는 길목에 있다. 그런 차원에서 두 분에게도 예를 표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참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정당, 정파를 넘어선 협치와 하나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이승만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지역 사회 안팎에선 이 대표와 대전시의회의 엇박자를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의 한 인사는 "대전시의회가 과거사 철폐 요구에 편승해 너무 무리한 건의안을 내놓은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며 "선배 정치인의 공과를 인정하는 것도 후배 정치인의 자세일테고, 또 지방의회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정치적 색채가 짙은 내용이다. 민생에 주력하는 지방의회가 아쉽다"고 피력했다.

여야간 협치, 과거사 청산을 위한 광폭행보를 걷는 이 대표가 옳을지, 동료의원이 내놓은 건의안에 대한 고민 없이 끝없는 정파간 갈등을 이어가려는 대전시의회 민주당이 동의를 얻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