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기국회 일정 확정... 시 국감땐 시내버스 문제, 인사 논란 등 이슈 전망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정기국회가 내달 3일 열린다. 정기국회의 꽃인 국정감사는 10월 10일 시작해 29일 마무리 될 예정이다.

여야 3개 교섭단체 수석부대표는 이 같은 내용의 364회 국회(정기회) 의사 일정에 합의했다.

이들의 합의에 따르면 올해 정기국회는 9월 3일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를 진행한다.

이어 9월 4일부터 9월 6일까지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의 대표연설이 진행된다.

9월 13, 14, 17, 19일에는 대정부질문이 진행되고 이후 10월 10일부터 29일까지 국정감사가 진행되게 된다.

이번 국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2번째 진행되는 것으로,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공과를 논하는 첫 자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경제 문제를 비롯해, 북한 관련 이슈가 대정부질문 및 국감의 핫 이슈로 부상할 예정인 가운데, 대선관련 댓글 조작 논란 등 역시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지난 지방선거 과정 불거졌던 다양한 이슈들이 국감장 ‘말의 성찬’ 위에 오를지와,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함 여부 역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대전지역에서는 권선택 전 대전시장 시절 국감이 단 1차례에 그쳤다는 점에서, 지역 국감 개최에도 관심이 쏠린다.

대전에서 국감이 진행될 경우 최근 이슈가 된 시내버스 광고 문제, 대전시의 부적절 인사 및 관용차 논란 등을 놓고 창과 방패의 대결을 벌일 전망이다. 

여야는 9월 20일 본회의를 열고 국정감사 대상기관 등에 대해 결정할 예정이다.

2019년 나라 살림을 책임 질 예산 관련 의정 활동은 11월 본격화 된다.

여야는 11월 1일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관련 시정연설을 한 뒤, 11월 30일까지 내년도 예산 규모를 확정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이번 정기국회 기간 중에는 헌법재판소 소장 및 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등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