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정부 심사위 개최…경남 응모 요건 미충족 상태서 응모

▲ (사)토닥토닥 김동석(오른쪽) 대표가 보건복지부의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안 수정을 요구하며, 이달 9일부터 16일까지 8일 동안 청와대 앞 분수 광장에서 1004배를 했다. 김 대표는 중증 장애 아동인 건우를 둔 아빠이기도 하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공공 재활 어린이 병원 건립 사업지 선정을 위한 절차가 시작됐다.

대전시와 경남도가 보건복지부의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 사업 공모에 참여한 가운데 사업지 선정을 위한 정부 심사 위원회가 25일 열렸다.

대전과 경남의 이파전으로 진행 중인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 사업은 대전이 조건과 입지에서 앞섰다는 평가다.

시는 공모에 앞서 충남대학교 병원을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운영자로 선정했고, 부지 역시 100억원 상당의 시유지로 결정해 놓은 상태다.

대전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은 60병상 안팎의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경상대학교 병원이 제출한 70병상 이상 규모의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 계획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의 핸디 캡은 여기에 있다. 복지부의 지방 자치 단체 소유 부지를 확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공모에 응모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자체 소유 부지를 확보하지 못한 경남에 비해 시유지를 제공하겠다고 계획안을 제출한 대전의 선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건립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지역 공약이었다는 점에서 대전이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는 명분도 분명하다.

반면 같은 광역 지자체인 대전과 경남을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복지부가 수행한 용역 결과에 따르면 경남은 입원과 외래 환자 수, 미충족 수요 수 등 의료 수요가 대전보다 앞서 있는 것은 약점이 될 수도 있다.

경남권과 대전을 비교하면 입원 환자 수는 749명대 361명, 외래 환자 수는 2889명대 1423명으로 2배 차이를 보이며, 미충족 수요 역시 141명대 133명으로 경남이 대전에 비해 많다.

시는 만반의 준비를 갖춰 정부 심사위에 대전만의 장점을 설명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에 따르면 공공 어린이 재활 병원 사업지 선정 결과는 이달 26일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