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유림 제공 민간 사업비 투자…2027년까지 사업·투자 확대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산림청이 산림 복지 서비스 수혜 인원을 늘리고 산림 분야 투자 확대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지방 자치 단체·기업·단체 등 민간과 공동 산림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 추진 대상 국유림은 36곳으로 총 면적은 737만㎡다. 이 규모는 서울 숲 면적의 15배에 해당한다.

지역별로는 강원 10곳, 경북 6곳, 경기 4곳, 전북 3곳, 서울·인천·부산·충북·경남 각 2곳, 대구·대전·충남 각 1곳이다.

사업 내용은 도시 숲·탐방로 조성 등 산림 공익 시설 조성이 21건으로 가장 많다. 산약초 단지 조성 등 산림 소득 개발 사업이 8건, 산림 탄소 상쇄 사업 3건 등이다.

사업은 산림청에서 국유림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대신 사업 수행자인 민간이 사업 비용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2017년 기준 664만㎡의 국유림에 모두 449억원을 투입했고, 올해 투자액 역시 같은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단 불필요한 국유림 훼손을 막고 효율적인 산림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사업 수행자와 사업 범위를 제한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앞으로 민간과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2027년까지 공동 산림 사업을 43건, 775만㎥까지 늘리고 민간 투자 규모 역시 600억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국유림율이 높은 강원·경상권과 도시 숲 등 산림 복지 시설 투자 확대가 시급한 도심권 국유림을 집중 활용해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