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검증 내용 전체 회의서 결정…원자력 시설 안정성 검증 새 이정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원자력 시설을 시민이 직접 안정성 검토한 결과가 보고서로 채택됐다.

22일 대전시 원자력 시설 안전성 시민 검증단(이하 검증단)은 원자력연의 원자력 시설 안전성 검증 활동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원자력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원의 노력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검증단은 연구원에서 제공 받은 자료와 현장 검증,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분야별로 검증한 내용을 전체 회의에서 최종 결과 보고서로 채택했다.

이날 검증단이 채택한 활동 보고서는 6개 분야 검증 결과와 제도 개선 사항이 포함돼 있다. 최종 결과 보고서는 관계 기관에 제공, 원자력 시설의 시민 불신과 불안을 해소하는 자료로 제공한다.

시에 따르면 보고서에는 1단계로 하나로 원전 내진 보강 공사, 방사성 폐기물 관리, 사용 후 핵 연료와 파이로 프로세싱 등 검증 내용을 담았다.

또 2단계 안전 관리 시스템, 방사성 비상 관리·대응, 안전 제도 개선 등은 실무 협의회 보강을 거쳐 다음 달 초 최종 발표하기로 했다.

이번 검증 활동서에는 모두 37회의 회의와 7차례의 현장 점검, 경주 월성 방폐장 견학 등을 통해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 안전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담겨 있다.

검증 활동 과정에서 연구원 관계자와 소통에 역점을 두고, 원자력 안전 검증 활동의 시민 이해와 신뢰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시민 눈 높이에서 원자력 안전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검증단은 국내 최초로 원자력 시설의 안전성을 시민이 직접 검증하고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실험체를 제작해 진동대 시험을 실시, 안전성을 확인하면서 원자력 시설 안전성 검증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