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도시 공원위 심의 결과…조망권·사업성 등 충분한 검토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장기 미 집행 도시 계획 시설인 매봉 근린 공원 개발 사업의 쟁점 사항이 도출되면서 대전시 도시 공원 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21일 대전시는 매봉 공원 사업 추진 여부를 심의할 도시 공원위를 개최했다.
결과부터 풀어 보면 재심의다. 도시 공원위가 이 곳에 들어설 공동 주택 부지인 비 공원 시설 비율을 시가 제출한 25.1% 보다 더 축소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기 때문이다.

비 공원 시설을 축소해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과 생태축 연결 등 연계성을 강화하라는 것이다.

이 같은 도시 공원위의 결정에 따라 충분한 검토 후 내년 1월 중 다시 심의해 보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4층 저층 개발 예정인 매봉 공원의 비 공원 시설 축소 요구에 따른 사업성과 ETRI 조망권 등을 우선 해결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매봉 공원 개발 비용 편익 분석(B/C)이 비 공원 시설 축소와 맞물려 함께 축소하게 되는 점을 중점 검토해 보겠다는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매봉 공원 개발 사업은 당초 인근 지역 주민이 주변 환경 저해와 교통 악화 등을 이유로 반대해 왔다.

그러나 아파트 등 공동 주택 입지를 현대 아파트 쪽에서 ETRI 방면으로 수정 변경하면서 현재 반대 주민이 찬성 입장으로 선회한 상황이다.

매봉 공원은 2020년 도시 공원 일몰제 시행을 앞두고 유성구 가정동 산 8-20번지 35만㎡ 부지에 2661억원의 민자 유치를 통해 공원 시설과 비 공원 시설인 공동 주택 445가구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