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충남대책위 “교사와 학생에게 압력행사 하고 있다”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광우병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와 관련해 충남도교육청이 지역교육청에 촛불문화제 참가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 협조를 공문을 보내 말썽을 빚고 있다.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충남대책회의(이하 광우병 충남대책위)’는 20일 충남도교육청을 찾아 공문하달 내용에 대해 정식적인 사과와 더불어 재발방지약속을 요구했다.

 

교육감, 부교육감, 담당 교육국장이 자리에 없는 상황에서 기획관리국장과 면담한 광우병 충남대책위 소속 회원 10여명은 공문하달의 의도가 고의성이 짙다며 항의했다.

 

충남도교육청은 지난 16일 천안시교육청에 촛불 문화제의 장기화에 따른 참여 학생의 안전 문제 및 비교육적 언행을 우려하는 민원이 제기됐다는 이유로 ‘촛불문화제 참가 학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학생 생활지도 협조’라는 공문을 내려 보내 각 학교장들의 학생 안전보호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 촛불문화제에 학생의 참여가 예상되는 학교의 교감과 학생부장은 현장에 나가 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학생보호를 위한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해 사실상 학생들이 참여치 못하도록 하라는 것과 같다.

 

각 지역 교육청에 하달된 공문.

 

이날 항의방문에는 광우병 충남대책위 소속 전교조충남지부와 전농충남도연맹, 학부모연대, 공무원노조 대표 및 간부들이 포함돼 있었고, 교육청의 안일한 태도에 강력히 항의하며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이들은 ‘충남교육청은 촛불집회 참가 학생들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는 제목의 항의서한을 통해 “시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촛불문화제에 참여해 많은 도민들로부터 박수를 받고 있는데 충남 도교육청에서는 각 학교와 시군 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촛불문화제에 참가하는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우병 충남대책위는 “교감과 학생부장이 현장에 입장해 학생의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하라는 공문의 내용은 학생보호와 생활지도를 핑계로 교사와 학생의 촛불집회 참여를 막겠다는 의도”라며 “학생들은 교감, 학생부장 선생님의 한마디에 주눅이 드는데 어떻게 촛불집회에 참석할 수 있겠는가”라고 도교육청의 태도를 비난했다.

 

이들은 “얼마 전 열린 도교육청 교장단 회의서 학생들의 촛불문화제 참가를 막고 참가한 학생들을 철저히 지도하도록 지시를 했다는 것도 확인됐다”면서 “일부 학교장들이 교사들에게 학생들이 촛불집회에 참가하지 못하도록 지도할 것을 요구했다가 마찰을 일으키기도 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에 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충남교육청 중등교육과의 모 담당자는 천안의 모 교장에게 전화를 걸어 촛불집회 관련 압력행사를 해서 해당 교장은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촛불집회에 참여하지 말도록 했다” 며 “예산의 모 중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에 ‘광우병괴담 10문10답’이라는 자료를 첨부해서 보내 학부모들로부터 빈축을 샀다”고 전하며 반교육적 행위이라고 규정했다.

 

이 같은 광우병 충남대책위의 주장에 대해 충남도교육청 측은 “촛불문화제에 참석하지 말라는 의도였다”고 인정하면서도 그 의도성에 대해 “밤늦게까지 하다보면 끼리끼리 뭉쳐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다시 회피하기도 했다.

 

광우병 충남대책위가 충남도교육청을 찾아 구두상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냈지만 이번 일로 인해 촛불문화제에 현직 교사들과 학생들의 참여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