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민협, 적법한 주민공청회 개최 등 세가지 요구사항 주장

▲ 아산시민단체협의회는 아산시 송악면에 추진중인 육가공공정의 행정저라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사진은 지난 5월 아산시청 앞에서 육가공공장 승인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협의 집회 모습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아산시시민단체협의회(이하 아산시민협)는 30일 송악 강장리 육가공공장 설립과 관련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모든 행정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아산시민협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아산시는 적극적으로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보다는 주민대책위와 송악농협의 간의 민민 갈등으로 떠넘기며 방관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시는) 마지막까지 행정이 책임지는 모습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아산시민협은 “그간 숱하게, 시청 문턱을 드나들며 송악농협의 육가공공장 설립 추진 부당성을 주장해 왔지만 아산시는 도시계획심의를 강행하며 공장 설립 승인을 위한 위원 설득 작업과 사업주의 공장 설립 정당성을 뒷받침 하는데 만 급급하했다”고 언급했다.

또 “최근 도시계획심의위원회가 개최됐으나 주민공청회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항의에 결국 심의가 중단된 바 있지만 아산시와 송악농협은 절차에도 없는 주민공청회를 수용했다며 난색을 표했다가 결국은 주민대책위의 공청회 요구를 폄하해 일방적이고 졸속인 주민설명회로 둔갑시켜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산시는 지금이라도 당장 도시계획 심의를 중단하고 주민들이 제기하는 공장설립에 따른 환경오염 유발 요인, 사업의 경제성, 부실한 환경영향평가, 변칙적인 사업변경 신청 내막 등 제반 문제에 대해 다시 꼼꼼히 따져 묻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법적인 부분만 따지는 기계적인 도시계획심의가 아닌 도시의 환경비전과 주변 경관,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해당 지역주민의견까지 반영되는 심의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협은 ▲적법한 주민공청회 개최를 통한 사업 타당성 검토와 전문가 의견 청취 ▲‘송악농협 육가공 변경승인신청’ 심의 즉각 중단과 사업 반려 ▲해당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 통해 주민갈등을 해결과 대안 마련 등 3가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