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

▲ 대전지역 88개 종교, 시민사회단체, 정당 등이 모여 결성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가 15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오늘 스승의 날이지만 참담한 심정입니다"

전교조 대전지부를 비롯한 대전지역 88개 종교, 시민사회단체, 정당 등이 모여 결성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가 15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탄압중단과 노조활동 보장 촉구'를 외쳤다.

이자리에서 송치수 전교조 대전지부장은 "스승의 날을 맞이 했지만 기쁘기 보다 참담한 심정이다"며 "수차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전교조 탄압 부당함을 주장해 왔지만 정권이 교체됐음에도 여전히 불법 탄압이 자행되고 있다"고 한탄했다.

이어 "세월호 진실 규명을 해 달라고 외쳤더니 징계를 한다고 한다"며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한 전교조 대전지부 교사 333명을 행정처분 했다. 정권이 교체되고 국정교과서 폐지 지시와 세월호 7시간 전수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현장교사들의 징계는 진행중이다"고 질타했다.

교육부가 시키서 어쩔 수 없었다 하면서 정권교체가 됐음에도 아직도 그대로라는 것.

이에 대해 송 지부장은 "이제는 분노를 넘어서 연민의 마음까지 든다. 대전교육 바뀌어야 한다"며 "교사 근무 만족도 최하, 학생 자살률 최고인 곳이 대전이다. 설 교육감은 자신의 치적만 홍보할 것이 아니라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지부장은 "대전 교육을 바꿔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묵살할 경우 대전시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 동참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교사 333인에 대한 처분 취소'와 '박근혜 퇴진, 세월호 진상규명,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를 외친 지식인 9명에 대한 징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지정배 전 전교조 대전지부장에 대한 직권면직과 송치수 현 지부장에 대한 직위해제 조치를 무효화하고, 전교조 노조활동을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