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4대 분야 21개 과제 추진…공익 신고 활성화 위한 제도 마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올해 종합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반부패·청렴 시책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반부패 청렴 시책 협의체 구성 등 청렴 생태계 조성, 부패 위험 제거 개선, 청렴 문화 정착, 공직 사회 청렴 의식 확산 등 4대 분야, 21개 중점 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고위직과 부서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반부패 청렴 협의체를 구성해 청렴 시책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실·국별로 연 2회 청렴 대책 보고회를 개최해 실국별 청렴 대책 수립, 청렴도 취약분야 대책 마련 등 실·국장 책임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28개 시민·경제 단체 등으로 구성된 대전 청렴 네트워크와 5개 공공 기관, 시민 사회 단체 등으로 구성된 청렴 클러스터 활동으로 청렴 캠페인 전개, 토론회 개최 등 민·관 협치를 통한 청렴문화 확산에 나선다.

공직 유관 단체에는 찾아가는 청탁 금지법 설명회를 개최해 청탁 금지법 조기 정착 기반을 마련하고, 청렴도 취약 분야 청렴 모니터링과 시민 옴브즈만을 통해 부패 취약 분야를 사전 차단해 예방 행정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부패·공익 신고자 보호를 위해 공익 신고자 보호 지원 위원회를 구성·운영 공익 신고자 신변 보호를 강화하고, 공익 신고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위직 부패 위험성 진단과 모든 직원 청렴 학습의 날 운영, 청렴 교육 의무 이수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하기로 했다.

더불어 부패 공직자에게는 일벌백계의 단호한 처벌과 공직 비리 신고 센터 운영으로 공직 기강을 엄격히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