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더 민주 대전시 의회 의원 총회…15명 가운데 5명 복당 반대 안 굽혀

▲ 4일 대전시 의회 대회의실에 열린 더불어 민주당 의원 총회에서는 지난 해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당론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명당한 김경훈 의장의 복당이 논의됐다. 그러나 15명 의원 가운데 5명이 반대 뜻을 굽히지 않으면서 김 의장 복당은 대선 이후에 논의하기로 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의회 김경훈 의장의 더불어 민주당 복당이 당분간 어렵게 됐다.

4일 시 의회 대회의실에서 비 공개로 열린 더 민주 의원 총회에서 김 의장의 복당은 대선 이후 논의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김 의장의 복당 문제는 총회 안건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지만, 논의를 해 보겠다는 것이 총회 직전의 입장이었다.

총회에 참석한 다수 시 의원에 따르면 5명의 시 의원이 김 의장 복당한다고 해도 대선에 큰 영향이 없다는 점을 들어 대선 이후에 논의하자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반면 10명의 시 의원은 5·9 대선을 앞두고 있고, 의장 프리미엄 등을 감안할 때 복당하도록 해야 한다고 그의 복당에 찬성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김 의장의 더 민주당 복당은 상당 기간 뒤로 미뤄지게 됐다.

더 민주 소속 시 의원이 전체 의견을 그의 복당을 중앙당에 전달해야 하는데 전체 의견으로 뜻을 모으지 못했기 때문이다.

김 의장은 지난 해 7월 제7대 대전시 의회 후반기 의장에 선출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당론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같은 해 8월 중앙당 윤리 위원회에서 제명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

이후 김 의장은 재심을 신청했지만,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현재 '무당파'로 남아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