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부터 유명인사까지, 성대모사 노하우 공개

[ 시티저널 유명조 기자 ] 천의 목소리 김학도가 토크콘서트 화통(대전 TJB 제작)에 출연해 사람과 동물 성대모사를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들려줬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앞에서까지 대통령 성대모사를 했다는 방송인 김학도는 송강호,이정재로, 이순재, 한석규, 안중근, 김홍도 같은 역사 인물까지 수 많은 사람의 목소리가 가능하다.

김학도는 요즘 라디오 청취자들을 만나고 있다.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후 7시~9시에 방송되는 EBS 라디오 '북카페'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낭독의 즐거움을 전파하고 있는 김학도는 1부 소설을 낭독하고, 2부 저자와 함께 책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학도의 목소리 캐릭터는 대략 100개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0세부터 100세까지 나이를 불문하고, 역대 대통령에서 유명 배우까지 다양하다. 지난 3월 28일 토크콘서트 화통에서는 인물에서 동물까지 다양한 목소리로 화통 방청객들을 놀라게 했다.

성대모사는 그 사람 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목소리를 찾아 노력하면 된다며, 성대모사를 잘하는 비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라디오를 종횡무진하고 있는 김학도는 자신의 전문 분야를 교양과 시사로 나눠 에듀테이너라고 부르고 있다.

인터뷰에서 김학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EBS 라디오 북카페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책을 좋아했고 책이나 사연 낭독을 잘한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책 읽는 라디오라는 특성에 나의 성대모사가 가미된 낭독은 적절하게 맞아 떨어졌다고 말했다. 지난 3월 28일 토크콘서트 화통 100회 녹화에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우리들이 꼭 갖춰야할 것들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며 나의 인생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김학도는 가족사 이야기도 화통에서 처음으로 밝혔는데, 유년시절 집이 불에타서 겪었던 어려웠던 시절 이야기에 대해 서울로 이사와서 부모님 하시는 일들이 잘 되지 않아서 비닐하우스촌으로 들어가 살게되었다고 어렵게 털어놨다. 비닐하우스촌에서 살다 90년 4월 5일 식목일날 불이 나서 나의 과거가 모두 타버린 사건이 있었다며, 눈시울을 적시기도 했다.

생소한 단어인 에듀테이너에 대해 에듀케이션 + 엔터테이너 합성어로 제가 생각한 단어란다. 교양프로에서 활약할 수 있는 예능인은 과연 몇이나 될까? 라며, 기초적인 지적소양이나 교양과 예능 감각도 함께 지니고 있어야 가능한 직업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후배를 양성할 생각은 없는지에 김학도는 연예인, 특히 개그맨 리포터 엠씨를 꿈꾸는 지망생들을 지도하고 능력있는 후배들을 지원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김학도는 93년 MBC 공채 코미디언으로 데뷔해 올해 23년차 코미디언이자 방송인이다. 23년 동안 진행한 프로그램이 무려 100개고, 행사를 진행한 것만해도 1000번을 넘겼다. 2008년 9월 6일 바둑기사 한해원씨와 결혼한 김학도는 슬하에 2남1녀를 둔 가장이다.

웹사이트 “학도야 놀자”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김학도는 MBC 웃으면 복이 와요, 파란신호 등, 도루묵여사, 그것을 알려 주마 로 데뷔했다. MBC 우정의무대 -학도와 병사, mbc 토토즐, 화요일에 만나요, MBC 코미디닷컴 - PD공책, MBC TV특종! 놀라운 세상 - 특종! 기인열전, MBC 오늘은 좋은날, MBC 코미디 하우스 - 3자토론, MBC 코미디 버라이어티 웃는day, MBC 뽀뽀뽀 아이 조아에 출연 했다.

KBS TV유치원 -덩실이, 부산 MBC 시네마월드, SBS 세븐데이즈, KBS 1TV TV 책을 말하다, KBS 1TV 6시 내고향, KBS 2TV 폭소클럽2 - 응급시사! 서민이를 살려주세요, SBS 골프 MU SPORTS 배 패밀리 골프 챌린지, ITV 경인방송 코미디 천하, 사이언스TV 황금 열쇠를 찾아라에 출연했다.

TBS TV 생방송 아침햇살, 스카이플러스 스카이 매거진, 바둑 TV 직장인바둑최강전, 바둑 TV 생생바둑한게임, MBN 뉴스채널 김학도 대선 엿보기, ETN 김학도의 행운을 잡아라, OCN 영화계 뒷이야기 심층취재 줌인, TJB 세상발견 유레카, 채널A 개그시대, 채널A 그때 그 사람 등을 진행 했다.

SBS 김학도 배칠수의 와와쇼, SBS 이숙영의 파워fm - 김학도&신문지의 파워 중계석, TBS 김학도 박희진의 9595쇼, EBS EBS FM 스페셜, SBS 이숙영의 파워fm - 김학도&신문지의 파워 중계석, TBS 김학도 박희진의 9595쇼에 출연했다. EBS FM 스페셜, EBS FM 스토리 스페셜, MBC 만화열전 - 공포의 외인구단 - 하국상 외, MBC 만화열전 - 감격시대에서 활약을 펼쳤다.

앨범을 낸 김학도는 2004 정규앨범 1집 타이틀곡 거짓말과, 2006년 모창 김학도 첫 번째 이야기, 롯데제과 빙하시대 CF까지 찍었다. 수상경력은 2003년 SBS 연기대상 - 라디오 부문 우수상, MBC 방송연예대상 - 코미디 시트콤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동기로는 박명수, 이윤석, 홍기훈, 서경석, 나경훈, 오승환, 서춘화, 표영호, 등이 있다. 하지만 아직 못해본 프로그램이 있다는 김학도는 퀴즈인데 언젠가는 꼭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