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3월 정기 인사에 해당부서 핵심 인사 전출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감 김신호)의 교육기자재 납품에 대해 검찰에서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수사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제보에 의하면 대전지방검찰청에서는 지난주에 교육청 관계자를 소환하고 이번 주에는 업체 관계자들을 소환해 사실 관계 파악에 들어 간 것으로 확인 됐다.

 

검찰 관계자는 일부 인사의 소환은 인정하면서도 수사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으나 교육청의 압력에 의해 특정 컴퓨터를 구입했는지 여부와 알선수수료를 가지고 로비를 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교육청과 업체 관계자는 "머리가 아프다"며 "서너 시간에 걸쳐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감 김신호)에서는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의구심을 주고 있다.

 

지난 달 기자와 만나 재발방지책과 투명한 정보공개를 약속했던 김신호 교육감은 3월 정기인사에서 담당부서인 과학직업정보과의 K 과장은 일선학교 교장으로, P 사무관은 대전학생교육문화원으로 전격 인사 조치를 실시했다.

 

결국 새로 부임한 과학직업정보과의 간부들은 핵심사항을 파악하지 못한 채 시의회와 교육청 교육위원회의 질의, 응답에 응해야 할 판이다.

 

그동안 교육청의 교육기자재 소극적 태도를 보이던 대전시의회와 교육청 교육위원회도 이 문제에 대해 강도 높은 문제 제기를 할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 교육위원회의 백동기 교육위원은 "3월 17일에 있는 업무 보고 때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의 할 것"이라며 "기본적인 상황은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의회 교사위원회의 김학원 위원장은 "5일 부터 시작되는 교사위 현장 방문 때 꼼꼼하게 챙겨 보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의 교육기자재 납품은 오래전부터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일 대전시의회를 찾은 전양구 전교조 대전지부장은 "참고서 납품 때부터 문제 제기를 했으나 (담합이) 깨지지가 않는다"며 "학교 현장을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함께 참석한 이찬현 대전전교조 사무처장은 "교육청 자료를 받아 본 뒤 (기종선정위원회)에 회의록에 나온 것 하고 실제 학교에 보급 된 것하고 비교를 해 볼 생각"이라며 "외장형 하드도 1월 14일에 들어왔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러면 잘못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1월 14일은 언론에서 대전시교육청 노후PC 교체 문제점을 지적하기 시작한 직후다.

 

한편,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지난 해 12월 교체 주기 5년의 80억 원 상당의 7,760대의 교육용 PC를 구매하면서 低 사양 컴퓨터를 고가에 대량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일부 기종은 단종된 제품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