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보다 정확, 더 똑똑해져 한·일 자동통역으로 확대 시행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순수 국산 자동통역 앱(app.)인 '지니톡(GenieTalk)'이 한·영 자동통역에 이어 이번에 일본어 자동통역 시범서비스를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에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앱 형태로 시범서비스 되고 있는 지니톡의 다운로드 수는 130만건을 넘어섰다.

이번 일본어를 추가로 제공함에 따라 국내외 사용자 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TRI는 시범서비스 실시 이후 게시판에 신고된 소중한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영 자동통역 성능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특히 사용자 피드백 중 가장 요청이 많았던 '복사기능'도 이번에 추가, 제공한다.

ETRI는 오는 2014년 아시안게임은 물론 2018년에 열릴 평창 동계올림픽까지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스페인어, 불어, 독일어, 러시아어 등 총 8개 국어의 자동통역 서비스로 진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지니톡의 주요 기능으로는 서버통신 방식으로 운영되며 여행, 관광, 어학 등이 주요 서비스 분야다.

또 한국어 대화체 27만, 영어 대화체 7만, 일본어 대화체 13만 단어의 음성인식이 가능하게 돼 있다.

초기화면에서 일본어 통역시에는 하단 메뉴 버튼을 클릭후 환경설정에서 통역언어를 일본어로 변경하고 사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