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적애프터서비스 및 호적신고서 접수 간소화

대전시 중구(구청장 李殷權)가 구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호적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호적애프터서비스 및 호적신고서 접수 간소화로 민원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에 호적관련 혼인, 출생, 사망 등의 신고서 작성시 2~3통을 작성하여 제출하던 것을 1통만 제출 받아 처리하여 주고, 그 나머지는 호적신고와 관련 있는 관서에 필요한 부수만큼 복사하여 송부해 처리하여 주고 있다.

이는 신고서 작성시 기재사항이 많아 민원불편을 초래하였을 뿐만아니라 여러장 작성시 신고서 마다 상이하게 작성되거나 중요한 기재사항을 누락할 수 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구에서는 고품격󰡒호적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호적신고 후 내용의 일치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된 호적등․초본을 구청장 안내문과 함께 신고인에게 우편발송 본인이 직접 정리된 호적을 확인토록 하여 호적의 신뢰성과 한 차원 더 높은 호적행정을 펼쳐오고 있다.

이는 호주가 사망하거나 국적상실 등 호주승계인의 개시원인이 발생 하였음에도 이를 알지 못하여 호주승계를 하지 못하는 민원인들에게 전화안내 등을 통해 신고기간 및 방법을 알려주어, 처리기간내 호주승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하여 호주승계의 해태를 미연에 방지해 과태료 납부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사전에 방지하는 호주승계 사전안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출생신고와 절차등을 사전에 민원인에게 안내하기 위해 관내 산부인과에 출생신고 안내문과 신고서를 비치하여 주민을 위한 호적행정을 펼쳐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