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둥근달은 하루 뒤인 25일, 올해 가장 큰 보름달은 6월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한국천문연구원이 올해 정월 대보름에 보이는 달은 완전한 둥근 달이 아니며, 실제 둥근달은 25일 오후 5시 57분에 떠올라 26일 새벽 5시 26분에 가장 둥근 모습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올 해 가장 크게 보이는 달은 양력 6월에 보이는 음력 5월 보름달이다.

오는 24일은 음력 1월 15일로 정월 대보름날이지만, 월령 14.2일로 완전한 원형이 아닌 약간 일그러진 달이 뜬다.

둥근달은 지구를 기준으로 달이 태양의 정 반대편에 있을 때 보이게 된다.

음력으로 한 달은 29일 또는 30일이지만 실제 달이 보름달에서 다시 보름달로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기간은 29.53일이다.

따라서 실제로 달이 태양의 정 반대에 위치해 완전히 둥근 모습으로 보이는 것은 음력 보름날과 하루나 이틀 정도 차이가 생기게 된다.

또 올 해 달이 가장 크게 보이는 날은 6월 23일(음력 5월 15일)이고, 반대로 가장 작게 보이는 날은 12월 17일(음력 11월 15일)이다.

이 때 달의 크기는 거의 13% 차이가 난다.

천문연 관계자는 "달의 실제 크기는 언제나 일정하지만 우리 눈에 크기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달이 지구 주위를 타원 궤도로 돌기 때문이다"며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우면 달이 커 보이고 멀면 작게 보인다"고 말했다.

자세한 지역의 월출·몰 시각은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http://astro.kasi.re.kr/ ) 의 천문우주지식정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