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초반 이슈 선점 ‘문화재 지정 가능하다’ 의견도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이 도청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 그동안 논의되던 방식이 아닌 완전 철거 후 활용방안 모색이라는 카드를 뽑아들자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권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 도청 부지를 국비확보 후 무상 양여 방식으로 대전시가 양여 받아야 한다”는 기존 주장과 함께 “일제의 잔재인 현 도청을 철거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제2캠퍼스 및 방송예술원 유치와 한류문화센터를 설립하겠다는 대안을 내놨다.
▲ 충남도청이 국가지정 문화재가 된 계기를 제공한 도청 외곽 문양 2002년 당시 이 문양이 일본 황실문과 군부의 욱일승천문이 결합된 문양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도청 철거 논란이 거세지자 도청측이 문화재로 지정해 건물을 계속 사용하게 됐다.

권의원의 도청 철거 공약은 현재까지 각 선거 캠프에서 내놨던 어떤 공약보다 파격적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일부에서는 권의원의 도청 철거 공약은 초반 선거전의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정치적 계산으로 보는 시각과 함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권의원 주장에 대해 충남도청 관계자는 “도청의 등록문화제 철회는 충남도의 소관이 아닌 문화재청의 소관”이라며 “또한 현재 충남도청은 대전시 문화 관련 부서가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만일 충남도청 부지가 문화제로써의 가치고 없다고 판단되면 문화재청과 협의가 될 경우 철거할 수는 있다”며 “대전시청측이 현 도청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논란의 대상에 서 있는 충남도청은 지난 2002년 도청 건물 외곽에 장식된 문양이 일본 천황과 대륙 침략을 주도하던 일본 군부의 욱일 승천문이 하나로 결합된 것으로 일본의 한반도 영구 지배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역사관련 단체들의 도청 철거 목소리가 거세지자 ‘치욕의 역사도 우리의 역사’라는 논리를 내세워 국가등록문화제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