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방문 이명박 후보 스타일 구겨

과기정위 소속 국회의원들이 지난 22일 대덕연구단지에 대한 국정 감사 당시 피감기관으로부터 향응을 제공 받은 사건과 관련 각 정당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임인배 상임위원장과 김태환 의원이 소속 된 한나라당은 초상집 분위기가 연출 됐다.

 

한나라 중앙당은 파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상조사단을 대전에 파견하기로 결정 했으며 '성접대'를 기정사실화 한 동아일보의 보도가 오보이기만을 노심초사 고대 하고 있는 표정이다.

 

하지만 여자도우미가 없었다고 해명한 임인배 의원의 해명이 류근찬 의원에 의해 거짓말로 드러나 '성접대'또한 사실 여부를 조사해 본 뒤 입장을 발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동아일보의 보도가 사실로 밝혀 질 경우 대선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한나라당으로서는 큰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또한 26일 오후에는 이명박 후보가 대전을 방문하기로 되어 있어 이래저래 스타일을 구길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술자리에 동석한 의원 세 명중 한 명이 소속 돼 있는 국민중심당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류근찬 의원이 피감기관 장들이 술자리에 합류하자 자리를 빠져 나온 게 확인 됐기 때문에 시민들의 비판에서 한 발짝 비켜 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판 또는 사과 논평은 잠시 미뤄 둔 채 추이를 관망하고 있다. 중심당의 텃밭이라고 생각하는 대전에서 벌어진 일인데다가 다가오는 대선뿐만 아니라 내년의 총선에서도 악재로 작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건의 실체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니 조금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대통합민주신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은 호재를 만난 듯 중앙과 지역에서 논평을 내가며 한나라당에 대해 맹폭을 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이낙연 대변인은 26일 오후 긴급논평을 통해 "한나라당 고위 간부의 성추행 사건이 국민의 기억에 생생한 터에,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또 터졌다."며 "과기정위 향응 파동을 샅샅이 조사해 해당 의원이 있다면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변인은 "한나라당은 자기식구 감싸기로 얼버무리려 하지 말라."며 "관련 인사들에 대해 윤리적 법적 책임을 엄정하게 물어야 하며 사태전개를 예의주시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기존 정치권을 싸잡아 비판해 온 창조한국당은 "만약 성 접대까지 받은 것이 사실 일 경우 이는 도덕성의 문제를 넘어 성매매특별법에 의한  범죄행위로서 사법당국의 수사대상"이라며 비판했다.

 

기존 정치권을 '부패한 집단'이라며 싸잡아 비난 해 온 창조한국당은 중앙당과 대전시당 논평을 통해 '부적절한 술자리'에 대해서 엄중 경고하고 나섰다.

 

논평은 "국회의원과 피감기관과의 부적절한 관계는 부패정치의 먹이사슬에서 비롯된 것으로 반드시 청산해야 할 구태정치의 전형"이라며 "한국사회 부패의 주범은 정치권임을 온 국민에게 자임한 부끄러운 사건"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피감기관을 감사하여 국정을 통제해야 할 국회의원 본연의 책임을 망각하고,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면서까지 피감기관 인사와 부적절한 만남을 보인 추태에 대해 해당 국회의원들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정당국은 피감기관의 국회의원에 대한 향응제공과 성접대에 엄정하고 신속한 조사를 토대로 사실이 밝혀질 경우 해당 국회의원들의 사법처리와 함께 부패 국회의원이 소속된 정당들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노동당 대전시당은 '도대체 누굴 믿어야 하냐'며 피감기관 및 국회의원들을 함께 비판했다.

 

이들은 "행정부에 대한 엄정한 감사를 실시해야 할 국회가 피감기관으로부터 접대를 받아서야 제대로 된 감사가 이루질 수 있을지 난감하기만 하다."며 "더구나 이러한 접대가 매년 관행처럼 이루어졌다고 하니 도대체 누굴 믿어야 하는지 불신감만 커져간다."고 밝혔다.

 

이어서 "하지만 언론보도와 접대를 받은 당사자들 간의 말이 다른 상황이어서 답답함은 커져간다."며 "사법당국이 나서서 진위를 파악하고 만일 위법한 사실이 발견될 경우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하며 향응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해당 기관들은 침묵으로 일관하지 말고 구체적인 사실을 밝혀 모든 의혹과 논란에 대해 사실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해당 기관들에 대해 감사원의 특별감사가 별도로 이루어져 정부출연기관들의 돈 씀씀이에 대해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지역 취재기자들은 동아일보의 보도를 확인하기 위해 하루 종일 발품을 팔았으나 해당언론사에서 주장하는 술집과 의원들의 주장이 엇갈리는데다 대전지역 지리를 잘 알고 있는 술자리 동석 기관장들이 일체의 연락을 받지 않고 있어 사실 확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