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기반시설 확충에 1,895억 투입...급행버스체계(BTL)도입

지난 버스파업 사태와 관련해 대전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혁 방안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대전시는 내년도부터 2013년까지 버스운행 기반시설 확충 등에 1,895억 원을 투자해 현행 준공영제 체제에서 업체 책임경영제로 전환하는 내용의 5개 개혁목표와 30개 개혁과제를 제시했다.

시가 추진하는 버스업체 책임경영제는 서비스개선을 위한 버스운행 기반시설 확충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시는 이를 위해 시내버스 개선을 위한 무료환승이나 외곽 비수익노선 운행에 따른 적자비용의 일부를 버스업계에 지원하면서 운행여건과 기반시설을 대폭 개선하고 확충한다는 방침으로 △간선·지선체계의 노선개편 △버스전용차로·유개승강장 대폭 확충 △실시간 버스운행 관리통제시시템 구축 △서비스·경영평가체제 강화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 파업사태와 관련해 불거진 노-사-정의 관계를 개선키 위해 기존에 시에서 관리하던 운송수익금을 버스조합으로 이전함으로서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상 시, 당사자의 의식 회복과 버스조합의 전문성 및 역할 강화의 책임을 넘기게 된다.

시는 노선운영체계 개선과 기반시설의 확충 및 개선을 위해 2008년 7월부터 현행 굴곡·장애 버스노선을 간선·지선체계로 전면 개편해 버스의 이동성과 정시성, 접근성을 높이면서 버스정류소 2~3개를 무정차하는 급행노선을 신설해 급행버스체계를 도입한다.

버스의 효율적인 운행을 위해 버스 운행속도가 20km/h 이하인 10개구간(17km)과 편도3차로이면서 전용차로 속도 26.7km/h 보다 낮은 5개 구간(10km) 등 27km를 더 확대하게 된다.

버스전용차로와 관련해 전용차로의 운영시간 확대와 더불어 전용차로 위반 차량 단속을 위해 버스 내에 카메라를 장착해 전용차로 단속시스템을 개발하고 혼잡교차로에 버스우선 대기공간을 신설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버스운전기사의 근무환경개선을 위해 기·종점지에 휴게실을 설치하고 화장실을 교체하고 유개승강장을 현재 872개소(48%)에서 1,814개소(100%)로 확대할 방침이며, 버스 정류소 혼잡 지역에 레드존 300개소를 설치하고 현재 운행되고 있는 저상버스 965대에 438대를 더 도입해 차량고급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버스이용 신규 승객창출을 위해 매월 넷째주 목요일을 대중교통 이용의 날로 지정해 운영토록하고 교통카드이용 우수승객 경품행사와 백화점 및 대형유통점과 연계해 교통카드를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한편, 자가용 승용차 요일제를 확대하고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는 등의 정책을 펴게 된다.

이와 함께 관리평가시스템의 제도화 및 친절기사 양성관리를 위해 실시간 버스운행 상태를 감시할 수 있는 BMS를 구축하고 외부회계감사제 도입과 더불어 버스이용 환경과 운행실태에 대한 300명 규모의 시민평가단을 구성해 운영하게 된다.

대전시는 이를 통해 버스업체에 안정적인 시내버스 운영과 책임있는 노사관계 정립 등을 통해 의존적인 경영관행을 의무화하고 시에서는 시내버스의 공공성 유지를 위한 재정보조와 서비스 개선, 장기적인 버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버스운행 기반시설 확충 노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