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 도입 2개월만에 등록지식 1,000건 돌파

대전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지식관리시스템(KMS) 도입‧활용으로 직원들의 등록지식 양적 증가 등 가시적인 지식관리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지식관리시스템(KMS)을 본격적으로 운영한지 2개월 만에 13일현재 등록지식 1,034건을 기록해 1,000건을 돌파했으며, 이는 작년 198건의 등록지식 실적과 비교할 때 522% 증가한 것으로 연말까지 2,500건의 지식 등록은 무난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지난달부터 '1직원 1지식 브랜드'와 '업무지식의 지식등록' 등 지식관리마인드 향상 운동을 꾸준히 벌이고 있는데다가 등록된 지식에 대해 다른 직원들이 추가 의견이나 감사의견을 댓글로 꾸준히 표현하여 신속한 피드백이 발생함으로써 지식등록자가 성취감 및 지식공유에 대한 즐거움을 느껴 더 열심히 지식을 등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지식은 충실한 사후관리로도 정평이 나고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원인에 대한 분석 지식이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되자 주의력결핍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이 댓글로 올라오고 지식등록자가 댓글을 확인하여 KMS쪽지로 질의자에게 바로 답변함으로써 궁금증을 해결해 주어 지식관리시스템이 발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시교육청 지식관리책임관(CKO)을 겸임하고 있는 윤문학 혁신복지담당관은 "직원들의 적극적인 지식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지식관리가이드북 발간 및 우수지식 선정 등 대전교육의 지식관리를 위해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