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cedes-Benz, BMW는 ‘차량성능’, Lexus, Honda는 ‘품질’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의 제9차 연례 자동차기획조사에서 향후 2년 이내 자동차를 구입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 중 10.8%는 수입차를 첫째로 꼽았다.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는 Audi가 13.5%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BMW(12.3%), Mercedes-Benz(11.2%)가 따라 독일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독점했다.

경기 침체와 함께 추락한 수입차 구입 의향

향후 2년 이내에 새차를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소비자에게 ‘어떤 모델(브랜드)을 살 계획’인지 물었다. 그 중 수입 브랜드를 지적한 사람은 10.8%로 전년도 보다 4.5%p 낮았다. 06년 7.1%, 07년 12.1%, 08년 15.3%로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던 수입차 구매 의향률에 급격한 제동이 걸린 셈이다.

수입차 구입 의향률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08년 하반기의 경제 침체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위축, 환율인상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경기가 다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기에 2010년 수입차 구입 의향률은 다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차 선호 이유는 탁월한 제품 경쟁력, 비고려 이유는 가격 부담

향후 2년 이내 수입차 구입 의향자에게는 왜 수입차를 사려고 하는지를, 국산차 구입 의향자에게는 왜 수입차를 고려하지 않는지를 물었다. 각각 수입차 선호 이유 12개와 수입차 비고려 이유 11개를 제시하고, 해당하는 것을 모두 선택하게 했다.

수입차 선호 이유로는 ‘성능 우수’(43.2%)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 ‘품질 우수’(39.1%), ‘안정성'(38.7%), ‘디자인’(37.4%) 등의 순이었다. 상위 4개 이유가 각각 40% 내외의 소비자로부터 선택되었으며, 그 내용은 자동차 자체의 우수성에 집중되고 있다. 수입차 구입 계획자는 수입차의 제품 경쟁력이 국산차에 비해 탁월하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 다음으로 많이 지적된 이유는 ‘국산차와의 가격차가 줄어들어 가격 부담이 줄어서’(23.0%)였다. 이는 수입차 구입 의향자들이 수입차 제품이 탁월하게 좋으면서도 동시에 가격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느끼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반면, 국산차 구입 예정자들이 수입차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가격과 비용에 집중되었다. ‘차량 가격’(51.4%), ‘수리비’(45.4%), ‘부품가격’(41.5%)의 비용 관련 내용이 40% 이상의 지적률을 보였으며, ‘A/S 불편’(39.6%)이 뒤를 이었다. 즉, 차량 구입 및 유지관리에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수입차 구매를 고려하지 않는 주된 이유였다.

Honda에 의해 촉발되고 Toyota에 의해 더욱 거세지고 있는 수입-국산차 간 가격 경쟁이 시장 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 뒤를 이어 ‘국산차와 성능/품질에서 별 차이가 없어서’가 27.4%, ‘국가 경제를 위해 국산차를 이용해야 해서’가 26.4%를 차지했다. 소비자 대부분이 자동차 자체의 가치에 대해서는 수입차가 국산차와 큰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09년도의 경향은 작년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이다. 수입차 선호 이유로 ‘수입차와 국산차의 가격차가 줄어들어 가격 부담이 줄어서’가 4.6%p 감소한 것, 국산차 선호 이유로 ‘성능/품질에서 별 차이가 없어서’가 3.3%p 증가한 것만이 의미있는 변화로 보인다.

Audi, 처음으로 선호 수입차 1위로!

수입차 구입 의향을 브랜드 별로 보면, Audi가 13.5%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은 BMW(12.3%), Mercedes-Benz(11.2%), Honda(11.1%), Lexus(10.9%), Volkswagen(9.5%) 등의 순이었다.

수입차 시장에서 Audi가 처음으로 1위를 올라선 것은 주목할만한 사건이다. 수입차 선호 브랜드 1위는 07년 Lexus(16.2%), 08년 Honda(19.6%), 09년 Audi로 매년 바뀌어 왔다. 금년에는 1위 Audi(13.5%)와 6위 Volkswagen(9.5%) 사이에 4%p의 차이밖에 나지 않았다. 이는 국내 수입차 시장이 절대 강자 없이 춘추전국시대에 돌입했음을 보여준다.

Audi의 급부상은 A4, A3 등의 신모델 효과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인 결과로 보인다. 아울러 경쟁사들이 경제 침체와 환율 상승 등의 이유로 신중한 행보를 보인 영향이기도 하다. Toyota가 새로 가세한 현 상황을 고려하면, 내년도에 어느 브랜드가 1위 자리에 오를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원산지 별로 보면, 구매 의향률 1위, 2위, 3위를 독일 브랜드가 석권해 6위인 Volkswagen(9.5%)을 합칠 경우 46.5%로 막강한 선호율(Mind Share)을 갖고 있다.

또한 상위 3개 브랜드인 Audi, BMW, Mercedes-Benz는 ’07년에서 ’08년에는 감소했다가, ’09년에 다시 증가하는 공통된 특징을 보였다. 또한 ‘08년 대비 선호율이 증가한 브랜드는 5개(Volkswagen, Mini 포함)인데, 모두 유럽 브랜드였다. 이는 일본 브랜드의 부진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보인다. Honda, Lexus, Infiniti 등 일본 브랜드는 모두 ’08년 대비 감소했다. 이는 엔고의 영향과 함께 Toyota의 출시를 기다리는 대기 수요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스타일’ 때문에 수입차 구매

향후 2년 이내에 수입차 구매를 계획자의 구매 의향 이유로는 ‘스타일’(23.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 ‘품질’(18.5%), ‘차량성능’(15.7%)’ 등의 순이었다. 제품 경쟁력을 보여주는 항목이 상위 3개 이유로 꼽힌 셈이다.

‘가격/경제성’(12.3%)은 ‘08년 대비 2.8%p 하락하였는데, 이는 09년 조사에서 상대적으로 저가인 Honda의 구입 의향률이 크게 감소하고, 고가인 독일 브랜드들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Mercedes-Benz, BMW는 ‘차량성능’, Lexus, Honda는 ‘품질’

수입차 구매 의향 이유를 브랜드 별로 알아보면, BMW(25.6%)와 Mercedes-Benz(22.7%)는 공통적으로 ‘차량 성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Mercedes-Benz는 ‘모델 명성/최신 모델’(23.3%) 역시 상대적으로 높아 ‘고급-고성능’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Lexus(32.7%)와 Honda(27.9%)의 구매 의향 이유로는 ‘품질’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가격/경제성’ 측면에서는 Honda(31.4%)와 Volkswagen(26.9%)이 상대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nfiniti는 ‘스타일’(46.6%) 측면에서 표에 제시된 7개 브랜드 중 월등히 높아, Infiniti 구매 의향자에게 만큼은 스타일이 크게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조사 결과는 매년 10만명 내외의 대규모 자동차조사를 실시해 온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가 지난 7월 실시한 제 9차 연례조사로부터 나온 것이며, 위의 분석은 23,939명의 새차 구매 계획자 중 조건에 맞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