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변화와 도전

중구청장 이은권
존경하는 30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760여 공직자 여러분!

2007년 정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는 여러분 모두 큰 포부를 가지고 새로운 변화에 도전하여 그 뜻을 반드시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로 인하여 고통이 많았던 분들에게도 희망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금년은 참여정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정부의 출범을 준비해야 하는 해로 그 어느때 보다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여러분 모두 새로운 각오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밝은 내일을 향해 힘차고 꿋꿋하게 노력해 나갑시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는 민선4기가 출범하면서 4년 임기동안 추진할 구정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구민들과 약속한 사항에 대하여도 법적, 제도적으로 심도있는 검토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추진해오던 구정의 기본틀을 유지하면서 진행중인 사업은 잘 마무리 짓고 중장기 계획은 면밀히 검토해서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해 왔습니다.

특히, 5․31지방선거로 인해 빚어진 이웃간의 갈등과 오해를 해소하여 주민들의 화합을 도모하는데 역점을 두어 구정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 결과 유등천 친환경문화제 및 구민체육대회를 통해서 구민들이 하나가 된 모습을 보여 주므로서 대전의 모태도시 주민이라는 자긍심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난 해 힘든 환경속에서도 구정을 잘 이끌어 올 수 있었던 것은 구민 모두가 화합된 모습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에는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구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구정살림을 알뜰하게 꾸려 나가겠습니다.

민선4기의 실절직인 원년으로 새로운 변화에 도전하는 당찬 구정을 추진해서 반드시 중구의 자존심을 되찾겠습니다.

새로운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구민들께 꿈과 희망을 안겨드리기 위해 구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갈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각오를 다지면서 구민 여러분과 함께 구정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첫째, 일자리를 창출하고 장사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구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국가적인 장기불황등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멈출수만은 없는 상황이며 앞으로도 실천가능한 크고 작은 시책들을 발굴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각오입니다.

현재, 16개소의 소규모 콜센터가 원도심에 입주해 있습니다만, 앞으로는 대형건물의 빈점포를 지원해서 대기업 콜센터를 확대 유치하므로써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사업을 담보로 금융지원을 알선해 주는 첼린지숍 사업을 적극 전개해서 원도심이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추진중에 있는 대형 재개발 프로젝트 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인구도 늘고 상권이 되살아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시에서 추진중인 원도심 U턴 프로젝트와 연계해 명품 건축물이 유치되도록 적극 노력하여 중구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만들겠습니다.

특화거리와 재래시장에 대해서도 공영주차장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상품의 특성화는 물론 친절, 청결, 저렴한 가격, 맛을 브랜드로 내걸고 상인들이 자구노력을 다하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옛 중구청사 부지에 시유지를 매입하여 지하 주차장과 공원을 조성하여 은행동과 선화동, 대흥동 지역의 상권이 연계하여 활성화 되도록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둘째, 사회적 약자가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생계형 복지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통합적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공공 및 민간기관간 협력체계를 마련해서 사이버 종합복지센터를 운영하므로서 주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웃의 손길이 전혀 미치치 못하는 중증 거동불능 환자에 대하여 가사 및 간병도우미를 확대 지원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습니다.

보건지소를 신설하고 만성질환 관리사업, 방문 보건사업, 건강생활실천 4대사업등을 전담토록하여 수준높은 웰빙 보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비타민 공부방등 동네공부방을 확대운영하여 지역주민들과 학부모, 학생이 함께하는 문화활동공간을 제공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실질적인 자원봉사자를 발굴하고 기능별로 확대하여 도움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이 없도록 내실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삶이 곧 문화가 되는 문화예술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문화는 매력적이고 살고 싶은 도시의 척도이며, 도시경쟁력의 원천인 창의력을 제공하는 기반으로서 도시발전의 보이지 않는 인프라입니다.
화려하고 다양한 빛의 축제인 루미나리에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구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품격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뿌리공원 만성교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주변환경과 어우러진 야간명소로 만들어 주민들이 즐겨찿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으능정이문화거리, 선화동 청소년 문화마당, 대흥동 문화․예술의거리등을 3각축으로 하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다목적 종합복지회관을 마련하겠습니다.

문화와 관광, 레져, 평생교육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문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넷째, 많은 관광객이 찾고 머무르는 종합관광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 보문산을 잘 개발한다면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도시공원 및 녹지등에 관한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2009년부터 보문산 도시자연공원내에 근린공원과 체육공원이 지정되면 구청장이 시장의 승인을 받아 자체적인 조성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현재, 방치되어있는 보문산 대사지구에 민자를 유치하여 특화시설을 설치하는등의 주민들이 만족하는 종합관광단지 조성계획을 마련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정지구와 동물원, 플라워랜드, 뿌리공원이 연계한 관광벨트가 형성되도록 하여 많은 관광객이 찾고 머무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구민 모두가 편안한 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도심속의 녹지 및 휴식공간을 확충해서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므로서 푸르름이 가득한 편리한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1986년도에 근린공원으로 지정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중촌근린공원을 도심공원으로 조성하고 호남선철도 횡단 보도육교도 설치하여 주민들에게 돌려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명예통장제를 더욱 활성화하여 관내 곳곳에서 발생되는 주민들이 바라는 모든 불편사항을 즉시 파악하고 대처하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습니다.

범죄예방과 불법 주․정차 단속을 위한 무인 감시 카메라도 확대 설치하여 주민들을 범죄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쓰레기 불법투기등 각종 불법행위를 강력히 단속해서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문화동 제5보급창 부지에 조성중인 대형 아파트 단지가 완공되고 금년 상반기에 2,300여세대의 입주가 시작되면,

관내에 또다른 신도시가 형성되어 도심권과 연계한 상권 활성화로 주민들의 삶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섯째, 작고 효율적인 자치구정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올해부터 총액인건비제가 시행됨에따라 조직을 생산적으로 개편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고 보다 빠르고, 친절한 구정을 수행하겠습니다.

그동안, 중앙정부의 지시로 운영해오던 조직과 업무, 인력등 조직 전반에 대한 진단 용역결과를 반영해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조직만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조직이 우선시되는 구정운영으로 경상적경비를 최소화하여 주민들의 편익증진 사업에 투자해 구민이 중심이되는 참여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구정에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블루오션 교육도 확대해서 상하직원간 일체감을 조성하여 구정의 역량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새해만 되면 새로운 각오와 부푼 꿈을 안고 힘차게 출발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대는 노력정도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고 연말이면 또다시 이루지 못한 꿈을 뒤로한채 각오를 다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면서 우리의 앞날이 발전하고 후손들에게도 자랑스럽게 물려줄 수 있는 일들을 해내곤 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새로운 발상, 새로운 가치관, 새로운 결의를 필요로 합니다.

새해에는 30만 구민 모두가 큰 꿈을 가지고 중구의 발전을 이끄는 진정한 주역이 됩시다.

중구의 희망찬 내일을 위해 올 한해도 구민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리며,

정해년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에게 축복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그리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07. 1. 2


중구청장 이 은 권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