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복단지 이어 지하철 신규 건설도 물건너가나

▲ 좌측부터 이재선 자유선진당 대전시당위원장,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이상민 정책위의장
첨복단지 선정 탈락에 이어 그동안 대전시가 추진하던 대전지하철 2호선 신설 사업 역시 4대강 사업에 밀려 실행 자체가 요원해질 전망이다.

18일 자유선진당 이상민의원이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내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던 각종 SOC사업의 사업비를 대폭 삭감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충청권 광역자치단체가 요구한 SOC관련 국비 예산에선 대전은 31.3%, 충남은 43.3%, 충북은 59.4%만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3개 광역시가 각각 추진하려 했던 대부분의 신규 SOC사업은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이같은 정부의 계획이 알려지자 자유선진당 이상민 정책위원장과 이재선 대전시당위원장, 박상돈 충남도당 위원장이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의 면담을 통해 예산 전액 복원을 주장했지만 윤 장관은 “계속 사업에 대해서는 지원하겠다 ”며 사실상 거절 의사를 분명히 했다.

기획재정부 장관의 주장대로라면 대전시가 내년 SOC 사업 예산으로 신청한 1941억원중 겨우 607억원 밖에 반영되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내년 420억원을 투입해 건설을 시작할 예정이던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 추진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가 계속 사업에 대한 지원은 계속하겠다는 부분 역시 지원 예산이 대폭 감소했다. 대전시는 대전- 세종시- 오송간 신교통 수단 건설사업에 400억원의 국비를 요구했지만 불과 15억만 반영하는 등 약속과는 달리 기존 사업의 계속 사업비도 대폭 축소됐다.

충남의 경우 공단 설립과 관련된 대부분의 기반 조성을 위한 도로 개설부분의 대부분이 전액 삭감됐다.

특히 충남도가 부여 활성화를 외치며 건설을 장담했던 부여와 보령간 도로와 보령 청양간 도로 건설 사업등도 전액 삭감되기도 했다

한편 대전시가 지하철 건설과 함께 역점 추진했던 대덕특구 진입도로 건설 사업 예산 역시 전액 삭감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