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갑을 합구 가능성 제기에 지역 정치세 약화 우려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1대 총선에서 대전지역 국회의원 의석 수가 1석 가량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여야 4당의 강행으로 연동형비례대표제가 패스트트랙에 태워지면서 전체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 수가 감소될 가능성이 생긴데 따른 전망이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실은 최근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편안에 따른 지역구 변동 예상안을 내놨다.

올해 1월 인구를 기준으로 한 지역구 변동안은 대전 유성의 지역구가 현재 갑·을 2석에서 1석으로 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지역구 의석 수 감소는 대전지역 전체의 정치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대전의 경우 과거 총선에서 표의 등가성 원칙이 훼손되며 영·호남 패권 정치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했다.

18대 총선까지 인구가 적은 광주에 비해 의석수가 2석이나 적은 6석의 국회의원을 보유했던 것.

지역에서는 대전시민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표의 등가성 원칙 준수를 끊임없이 촉구했고, 가까스로 지난 총선에서 1석을 추가하게 됐지만, 또 다시 의석 수 감소의 우려에 처한 것이다.

정치권에선 지역구 1석의 차이가 지역 현안 해결 등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체 국회의원 300명 중 지역의 의원이 몇 명이냐 여부가 지역의 정치적 해결능력을 결정, 사실상 지역의 이익확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지역 일각에선 연비제 도입으로 지역구 국회의원이 줄 경우 대전이 또 다시 정치적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 되는 상황이다.

비례대표 의원이 의석 수 상실에 따른 정치력 약화를 보완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충남·북·세종을 아우르는 광역별로 비례대표를 선출하게 돼 대전의 이익을 얼마나 담보할 지가 미지수라는 분석이 이를 뒷받침한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대전은 오랜 기간 표의 등가성 훼손으로 정치적 손해를 감수해 온 지역”이라며 “연비제 도입으로 의석 수가 줄게 될 경우 적잖은 반발이 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