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교 전 의원, 대전시의회 집행부 견제 감시 주문하며 우회적 경고 눈길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6·13 지방선거가 끝난 지 채 1년도 안된 시점에서 ‘주민소환’이라는 단어가 거론돼 눈길을 끈다.

‘대전시의원의 의정활동 방해 행위를 민주주의에 대한 반역행위’로 규정한 경고 글을 통해서다.

정국교 전 국회의원은 11일 SNS를 통해 “시장과 공무원은 시의원을 X무시하고, 시의원은 의회에서 시장을 X무시하는 대전지역 ‘X무시 챌린지’에 국회의원도 참여했다고 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시의원은 단체장과 공무원의 전횡과 무능, 부패, 불성실에 대한 감시와 질책, 견제를 할 수 있는 권한과 의무를 선거로 부여받은 사람들”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특정한 무리나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공천권을 무기로 시의원의 의정활동을 방해하거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반역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정 전 의원은 대전시의회 다수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보다 철저한 시정감시를 주문했다.

그는 “시의원 22명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이 20명이다. 야당의 견제가 미약한 시의회에서 민주당 시의원이 시장과 시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소홀히 하면 대전 민주당에 미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무리의 이익에 혈안이 돼 오만과 무책임을 계속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한다”며 “‘주민소환’ 이라는 제도가 무엇인지 한 번 쯤은 생각해 보시라”라고 우회적으로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