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박범계, 도움요청 여부 놓고 엇갈린 주장... "검찰이 진실 밝혀야" 여론

▲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 중 박범계 의원<오른쪽>과 김소연 대전시의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의 진실 규명이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금품요구 의혹 연루자들의 증언이 엇갈리면서 ‘진실게임’ 양상으로 비화, 의혹과 추측만 양산하고 있다.

법정에서 다퉈야 할 사안을 놓고 장외에서 ‘오락가락’ 설전을 벌이며 본질을 훼손하고 있는 셈이다.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을 둘러싼 진실게임의 핵심은 박범계 의원이 법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하느냐 마느냐로 귀결되고 있다.

금품요구 의혹 최초 폭로자인 김소연 의원이 박 의원에게 어려움을 토로하고 도움을 요청했다고 밝히며, 이에 대한 진실규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맡아 선거 전반을 진두지휘했음은 물론, 현재 당 적폐청산위원장을 맡고 있어 그의 대응 여부가 개인을 넘어 소속정당 전체의 도덕성을 가늠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품요구 의혹으로 이미 구속된 전직 보좌진이나 전직 대전시의원은 물론, 김 의원과 피의자 신분의 방차석 서구의원 모두 그의 지역구 인사들로 그의 대응이 갖는 무게감은 적잖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 때문에 지역 정치권에서는 박 의원이 김 의원의 고민을 들었고 묵살했는지 여부가 그의 도덕성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는 박 의원의 정치생명을 가늠하는 바로미터도 될 수도 있다는 평가다.

현재 양측의 공식입장을 보면 김 의원은 박 의원에게 금품요구를 받은 정황을 수차례 설명했지만 묵살당했다는 입장이고, 박 의원측은 ‘보좌관이 보고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불법적 상황에 대해 얘기를 하고 도움을 요청했다는 쪽과 그렇지 않다는 편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

이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은 또 하나 있다. 김 의원의 말 바꾸기가 그것이다.

당초 김 의원은 박 의원에게 “사실을 보고할 상황이 안됐다”는 입장을 견지하다가, 최근 도움을 요청했다고 말을 바꿨다.

지난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과 24일 총 네차례에 걸쳐 도움을 요청했지만 박 의원이 ‘권리금’ 운운하며 면박까지 줬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처럼 당사자간 입장이 엇갈리면서 지역 안팎에서는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역의 한 인사는 “금권 선거 논란 등 중대한 문제에서 당사자들간 입장이 엇갈린다는 것은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이라며 “수사 당국이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는 것만이 같은 일의 반복을 막고 정치적 투명성을 확보할 방안”이라고 피력했다.

한국당 대전시당도 최근 성명을 통해 “검찰 또한 지난 지방선거 당시 당원 명부를 불법적으로 활용해 민주당 특정 구청장 경선 후보를 지원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서도 성역 없이 수사해 주기 바란다”며 “항간의 우려처럼 깃털만 뽑고 몸통을 빗겨가는 식의 수사는 절대 하지않을 것으로 국민들은 검찰을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