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시장 개입 특혜설…업체 대표 전·현직 시장 친분 과시 전해져

▲ 대전 시내 버스 부착 공익 광고가 전현직 시장을 포함한 정치권의 개입설이 확산되면서 권력형 비리로 퍼져 나가고 있다. 사진 속 시내 버스 업체는 기사와 관련 없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시내 버스 공익 광고 특혜 논란이 전·현직 시장 개입설로 확산되면서 이른 바 '시내 버스 게이트'로 확대를 예고하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홍보를 위해 대전 시내 버스에 부착한 공익 광고가 당초 계획과 달리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공익 광고 활용을 위해 광고 대행사가 납부해야 할 매체 사용료 24억원을 할인까지 했지만, 허술한 관리·감독에 막대한 세금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역 한 인터넷 매체가 전수 조사팀을 꾸려 대전 시내 버스 965대를 일일이 확인한 결과 231대에 부착돼 있어야 할 트램 광고가 절반 이하인 100대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그나마 부착된 트램 광고는 대전의 오지 외곽 노선과 원도심에서 외곽을 오가는 시내 버스에 집중적으로 부착됐다.

광고 업체 입장에서 볼 때 상업성이 떨어져 활용도가 떨어지는 노선으로, 이중 삼중 특혜 의혹으로 번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버스 전용차로 준수, 승용차 요일제 참여 등 다른 대전시 공익 광고 역시 실제 부착돼 있어야 할 분량의 절반 이하로 부착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가 시내 버스 적자 보전금으로 2016년 350억원, 2017년 484억원을 지원했고, 올해 약 624억원을 지원해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공익 광고면 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시는 뒤늦게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잘못된 일이 있었다면, 바로 잡고 행정적 법률적으로 대응할 방안이 없는지 검토하고, 투명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서울시 등 벤치 마킹 사례를 조사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시내 버스 광고료 24억원 할인 특혜 의혹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

대전 시내 버스 광고 사업권을 가진 A 업체는 2015년 12월 실시한 대전 지역 시내 버스 외부 광고 업체 선정을 위한 경쟁 입찰에서 100억 100만원에 응찰해 사업권을 수주했다. 그러나 7개월 뒤 납입료 24억원을 할인 받았다.

당시 대전시가 핵심 시책인 트램 사업 홍보를 위해 231대 시내 버스 광고면 확보에 나서면서 재계약이 체결한 것이 그 이유다.

2015년 제시된 입찰 공고와 사업 설명서 등에는 '대전시 정책 홍보를 위해 시내 버스 광고면을 활용할 수 있고, 여기에 대해서는 일체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고 명시돼 특혜 의혹을 받는다.

특히 A 업체 B 대표가 권선택 전 대전시장은 물론 허태정 대전시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는 것은 물론, 지역 현역 정치권과도 친분을 내세우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전시 윗선의 개입 즉 권력형 비리라는 의혹도 함께 일고 있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이 유성구청장 재임 당시 유성구 아파트 광고권을 A 업체에 몰아줬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특혜설이 업계에서는 정설로 퍼져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허 시장이 대덕 연구 개발 특구 복지 센터 소장직에서 물러난 후 2010년 지방 선거 전까지 논란의 A 업체 이사로 영업을 했다는 제보마저 제기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