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당직자 재계약 안해 사실상 해고... 시도당 무력화 우려도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바른미래당이 ‘비상식적’ 구조조정으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지방선거 후 비정규직 당직자와 재계약을 하지 않은 것. 사실상의 인력감축 시도로 풀이된다.

이 같은 구조조정 방식은 ‘사냥 후 사냥개를 삶아 먹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토사구팽(兎死狗烹)’의 고사와 다르지 않다는 평가다.

바미당의 비정규직 당직자 인력감축은 특정 시기에 비상식적 방식으로 진행돼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우선 시기가 문제다. 정규직, 비정규직 할 것 없이 선거 승리를 위해 ‘올인’했던 지방선거 직후 진행되며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필요할 때 쓰다가 상황이 마무리 되니 ‘용도폐기’하는 것과 다르지 않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구조조정 방식 역시 논란이 이는 것은 마찬가지다.

비정규직 당직자와 재계약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당 정체성이 무엇인가 대한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시한부 약자’인 계약직 우선 해고로 인해 선거 과정 공익, 지역 발전 등을 외쳤던 바미당의 태도에 진실성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

특히 바미당 지역정당의 경우 대부분 비정규직 당직자가 주축으로 구성돼, 중앙당의 이번 조치에 따라 기능을 상실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비상식적 구조조정'이 바미당을 중앙집권 정당으로 비춰지게 만드는 단초가 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바미당 소속으로 해고 위기에 처한 한 당직자는 “정치는 사람이 살자고 하는 것이다. 나, 내 주변, 우리 지역, 우리나라가 잘살기 위해 하는 것이 정치”라며 “당이 어렵다고 자르기 쉬운 사람부터 자르는 모습을 보며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먼저 생각해봤으면 한다”고 아쉬움을 숨기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