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대전시의회 예결위원장 입법정책실장 개방형 공모제 도입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 사무처 입법정책실장 (4급)을 개방형 공모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방분권 시대 집행부 견제와 감시를 위해서는 의회 인사권 독립이 시급하다는 것이 이유다.

김인식 대전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23일 열린 회의에서 현재 공석인 입법정책실장의 개방형 공모를 강력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의원보좌관제 도입을 강력 촉구하면서, 전국에서 최초로 도입한 개방형 입법정책실장 공모제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자랑스럽게도 우리 의회는 타 시·도보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을 위한 첫걸음을 먼저 시행했다”며 “2015년 본 의원이 의장을 맡고 있을 때 ‘대전시의회 사무처 설치 및 사무분장규칙’을 개정해 전국 17개 광역의회 최초로‘개방형 입법정책실장’공모제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시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라도 의원의 다양하고 전문화된 의정활동 지원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현재 공석인 입법정책실장은 실질적인 의회의 인사권 독립 실현과 확실한 집행부의 감시와 견제를 위해 개방형 전문 인력으로 조속히 채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는 당초 개방형 공모제로 운영하던 의회 입법정책실장을 일반직으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