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공약 발표서 질문 없어…핵심 10대 공약과 대전 새로운 시작 97 공약 제시

▲ 15일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가 기자 회견을 열고 자신의 핵심 10대 공약과 4개 분야 97개 공약으로 이뤄진 대전 새로운 시작 97 공약을 발표했다. 그동안 지지 선언 외에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던 허 후보가 오랫만에 공약을 들고 나타난 것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가 자신을 둘러싼 병역 비리 의혹에 법정 대응을 밝히면서 그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림수가 여기에 있었다면 최소한 절반의 성공은 거둔 셈이다.

15일 허 후보는 서구 둔산동 자신의 선거 사무소에서 허태정의 핵심 10대 공약과 대전 새로운 시작 97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나 공약 발표 후 언론의 질문 차례가 왔음에도 별다른 질문 없이 끝을 냈다.

공약 발표인만큼 공약과 관련된 질문을 했으면 좋겠다는 허 후보 캠프 측의 안내가 무색할 정도로 허 후보가 할 말만 하고 끝난 것이다.

이런 원인으로는 법적 대응이 불러온 자기 검열에 원인이 있다는 풀이다.

우선 이른 바 '발가락'으로 표현되는 허 후보의 병역 비리 의혹에 캠프 측이 이를 최초 보도한 기자에게 법적 대응, 실제로 검찰에 고발한 것이 침묵에 빠져든 이유라는 분석이다.

반면 공약 발표가 새로울 것 없이 여기 저기서 모아모아 '용광로'에서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실제 허 후보의 공약 가운데 상당 수는 국정 과제와 연계되는 공약이고, 일부는 대전시에서 그동안 몇 번씩 검토해 왔던 내용이기도 하며, 경선 후보였던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 행정관의 공약도 담겼다.

허 후보가 발표한 공약에 할만한 질문도 없고, 들어야할 정도로 구체적인 공약도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 달 26일 상대 후보인 자유한국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가 2차 정책 발표에서 도시철도 2호선을 지하와 고가를 혼용한 고속 트램인 DTX(Daejeon Metropolitan Train Express) 발표 때 실현 가능성과 예산 관련 질문이 쏟아졌던 것과 비교할 때 논란은 피하면서 체면 치레만 한 것으로 미뤄 볼 수 있기도 하다.

특히 이런 허 후보의 공약은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국정 과제에 엎혀가자는 것으로 자신의 선거를 하는 것인지 가만이 있을 수 없어 마지 못해 나온 것인지 모르겠다는 비난도 사고 있다.

이날 허 후보는 핵심 10대 공약으로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완성, 원도심을 신 경제 중심지로 조성, 좋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률 70% 달성, 국가 도시 정원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 먼저 먹는 하마 플랜 등 미세 먼지 저감 프로젝트 가동을 담았다.

또 보문산 일원 가족 1박 2일 관광 단지 조성, 중·장년 은퇴자를 위한 새로 시작 재단 설립, 공공 의료 확충으로 대전시민 의료 복지 향상, 중·고교 무상 교육 확충, 시민 참여 예산 200억원으로 확대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대전, 새로운 시작 97 공약은 4개 분야 97개 공약으로 이뤄져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