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일부 의회 공무원이 입력…의원 자질과 도덕성 문제 선 그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이 내년 지방 선거 공천을 위한 지방 의원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평가 지표 입력을 공무원에게 떠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선명성을 최대 강점 가운데 하나로 꼽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뼈 아픈 꼼수라는 지적이다.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대통령의 말이 공허하게 들리는 대목이기도 하다.

대전시 의회와 대전 지역 5개 자치구 의회에 따르면 민주당 지방 의원 평가 항목 지표를 일부라고는 하지만 의원 스스로가 아닌 공무원에게 입력을 떠넘겼다.

평가 항목은 조례 발의 건 수와 처리 건 수 등 입법 성과와 본 회의 출석률을 대표로하는 성실도, 간담회·의정 활동 보고회 등 주민 소통 활동, 대 정부·국회 활동 등을 포함한 자치 분권 활동 등 약 20개로 이뤄져 있다.

이에 따라 의회 소속 공무원들이 늦은 밤까지 남아 지표를 입력하느라 한 바탕 소동을 벌였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시간 외 수당 등은 해당 지방 자치 단체에서 지급하는 넌센스는 덤으로 따라 왔다.

특히 대부분의 대전 지역 기초 의회가 회기 중으로 지난 달 말일까지 이를 시스템에 입력하는데 몇 일 밤을 시달렸다는 불만이 곳곳에서 들려 온다.

회기 중에 눈코 뜰새 없이 바쁜 가운데 '영감' 지시에 안 해 줄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지표 입력을 위한 무더기 조례 발의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민주당 소속 지방 의원의 도덕성에 문제를 드러낸 셈이다.

민주당은 이런 대리 입력 사태가 있다고 듣기는 했지만,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비난 받아 마땅한 일로 의원 자신의 자질과 도덕성의 문제라고 당 차원으로 확대되는 것에 선을 그었다.

단 이번 대리 입력 사태의 대책을 검토해 보겠다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