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대상 7건 선정 자금 지원…서민 주거 안정 기여 등 기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무주택 서민을 위한 노후 불량 건축물 소규모 주거 정비 사업을 내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21일 시는 소규모 주거 정비 사업 시민 공모를 통해 7건의 사업 대상을 선정하고, 건축주와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올 8월 11일부터 9월 29일까지 시민 공모로 접수한 15건의 사업을 도시 재생 전문가로 이뤄진 평가 위원회에서 서류 심사와 현장 평가를 통해 단독 주택 6건, 다세대 1건 등 모두 7건의 사업 대상을 선정했다.

시가 선정한 사업 대상자에는 시공자를 선정해 계약과 공사를 추진하며, 완공 이후에는 무주택 서민에게 주변 시세의 반값으로 3년동안 임대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은 건축물 사용 감서 후 20년 이상 경과한 빈집 등 노후 불량 주택이며, 재 건축 사업에 따른 설계비 최대 4200만원과 리모델링 사업에 필요한 공사비 가구당 최대 10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이 사업은 노후 불량 주택의 재건축·리모델링 으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원주민의 재정착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목적이 있다.

시는 공모 결과 리모델링 사업에 편중돼 아쉬움이 있지만, 이번에 추진하는 소규모 주거 정비 사업은 해당 지역 주민이 주도하고, 전문가 기술 지원과 함께 시가 자금을 부담하는 상향식 사업 방식이라는 의미를 두고 있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주거 환경 개선은 물론, 무주택 서민에게는 주거 안정에 기여하고 건물주에게는 임대 수익 등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