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북도청 매입비 소위서 책정…지역 정치력 한계 드러냈다 지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옛 충남도청사 부지 매입비 문제가 영호남에 밀려 해결 기미를 보이지 못하면서 지역 정치력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지난 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 예결 소 위원회는 세부안 심사에서 대구시가 요청한 내년 옛 경북도청사 부지 문화·행정·경제 복합 공간 구성 사업 부지 매입비 200억원을 책정했다.

옛 전남도청사 이전 부지로 시선을 되돌려 보면 대전의 현실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전남도청의 무안 신도시 이전에 따라 광주시에 남은 옛 전남도청사 부지는 5·18 민주화 운동이라는 상징성이 있다.

그러나 이 자리에 국립 아시아 문화 전당이 들어서면서 그 예산만 7000억원 가량을 투입하는 사업이 됐다.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 이전 부지 매입비의 정부 지원을 요청을 시작한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것에 비교하면 옛 경북·전남도청사의 이런 결과는 속전속결이라고 볼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기획재정부가 대전과 대구의 사례를 저울질해 부지 매입비를 지원해 줄 요량이 아니라면, 이런 교문위 예결 소위의 처사는 사뭇 지역의 기대와는 다르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에서 2014년부터 옛 충남도청사 이전 부지 매입비 지원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몇 차례나 호들갑을 떨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달라진 것이 무엇이 있냐고 한다면 뚜렷하게 해결된 일도 없다.

특히 올해 지역 정치권에서 계속 옛 충남도청사 이전 부지 매입비 지원 가능성이 열렸다고 했던 만큼 결과가 나올지 지켜 볼 일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