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윤리심판원 출석 예정…선택 경우 많은 김경훈 유리 분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 대전시당이 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 당론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중앙당에 징계를 요구한 대전시 의회 김경훈 의장의 처분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여 그의 징계 수위에 따라 정치적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이달 5일 더 민주당 윤리 심판원에 김 의장의 출석이 예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의 징계를 요청한 시당은 오히려 중앙당의 일이라고 한 발 물러선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분위기라면 김 의장의 징계는 서둘러 나왔어야 한다.

지난 달 6일 박범계 시당 위원장은 자신의 이름으로 된 성명을 통해 이날 실시된 제7대 대전시 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 결과와 관련 더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고, 시당 역시 같은 달 1일 의장 후보 등록을 강행한 김 의장을 당규 제10조와 14조에 명시된 '당의 지시 또는 결정을 위반한 행위'로 중앙당에 징계 청원하면서 박 위원장과 보조를 맞췄다.

이런 과정 속에 며칠 후 중앙당 윤리 심판원에 출석한 김 의장이 소명하는 등 절차를 거치게 되면 당의 징계 결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징계는 빠르고 단호하게 결정돼야 하는데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그 적절한 때를 놓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김 의장이 징계라는 처분으로 상처를 입게될 가능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김 의장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박 위원장의 선택지 보다 많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장이 원 구성 과정에서 당론을 지키지 않았다고 중징계를 받을 경우 당원 자격 정지와 출당 등을 점칠 수 있다.

중앙당이 원 구성 과정 속에 문제는 있었지만, 같은 당 소속 의장을 출당 조치할 가능성은 낮다고 볼 때 일정 기간 당원 자격 정지가 유력하며, 이 경우 김 의장은 자연스럽게 이를 탈당 명분으로 삼을 공산이 크다.

반면 지방 의회 원 구성에 개입했다는 비판과 지적을 받은 박 위원장의 정치적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윤리 심판원이 김 의장을 예상대로 중징계했을 때는 그나마 체면을 살리겠지만, 중징계를 피하게 되면 그 후폭풍은 온전히 박 위원장이 받아내야 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곧 진행될 시당 위원장 공모에 단독으로 응모할 것으로 알려진 박 위원장의 체면치레로도 김 의장의 중징계는 필요 충분 조건이라는 것이다.

김 의장은 "윤리 심판원에 출석하게 되면 후반기 원 구성 과정 등을 소명하겠다. 징계가 나오더라도 당은 떠나지 않겠다"고 탈당설을 일축하면서도 "의장 선출 이후 박 위원장과는 통화하지 않았다. 감정의 앙금을 가라 앉힐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