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산림청 대회의실서 중간 점검…국무회의 때 모범 사례로 보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산림청이 1일 정부 대전 청사 산림청 대 회의실에서 올해 중점 추진 중인 30대 국민 행복 과제 상반기 추진 성과를 점검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산림청은 올 3월 주요 30개 정책을 국민 행복 과제라는 이름으로 선정하고, 그 추진 상황을 산림청 홈페이지에 공개해 국민에게 직접 평가받는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이에 따른 점검으로 최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산림 정책 평가 위원을 통해 중간 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국민이 주인이 되는 도시 녹화 운동 확대, 불법 산지 훼손 근절, 버려지는 산림 산물의 자원화 활용, 한반도 핵심 생태축 보전, 소외 계층 복지 서비스 확대 등 5개 과제가 국민 체감도가 높은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특히 국민이 주인이 되는 도시 녹화 운동 확대는 미세 먼지 등 대기 오염 해결 대안으로 도시 숲의 가치를 정책적으로 홍보한 것으로 평가됐다.

상반기에만 예산 투입 없이도 기업·시민 참여로 도시 숲을 372ha 조성하는 등 올해 연간 목표인 296ha를 초과 달성했다.

이 같은 성과로 관련 정책은 정부3.0 체험 마당에서 대통령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국무 회의에서 모범 사례로 보고된 바 있다.

국민 행복 과제 추진 실적은 산림청 국민 행복 나무 홈페이지(www.forest.go.kr/happytree)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으며, 과제 담당자가 공개돼 언제든 담당 공무원과 소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