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결정된 것 없어…징계 서두른 시·공사 책임론 나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와 대전 도시철도공사가 국민 권익 위원회의 황재하(사진) 경영 이사 원상 복귀 결정에 원칙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29일 시와 공사에 따르면 하루 전인 이달 28일 권익위의 결정문을 받아 이날 오후부터 분석에 들어갔다.

시는 공사에서 이 문제를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며, 권익위 결정문을 분석해 합리적인 판단을 기대했다. 단 공사 단독 대응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상황을 지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사는 황 이사 처리 뿐만 아니라 김기원 사장 직무 대행에 부과된 과태료 처리 문제, 앞으로 결정 등을 시와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결정된 것이 없어, 다음 주 중에 본격적인 논의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다음 달 첫 확대 간부 회의가 1일 예정돼 있는 만큼 권선택 대전시장이 이 문제를 언급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하고 있다.

권익위가 황 이사의 원상 복귀 결정을 함에 따라 시가 서둘러 황 이사를 해임 처분한 배경과 함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올 3월 24일 시 감사관실에서 대전 도시철도공사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공익 제보자로 지목된 황 이사를 해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날 감사관실은 시 감사관실, 감사원, 국민 권익 위원회에 공익 제보했을 때만 제보자가 보호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가 최종 결재권자였고, 금고에 보관해야할 관련 서류를 보관했던 점, 이를 지인을 통해 언론에 공개한 점 등이 징계 대상이라는 것이다.

이런 시 감사관실의 발표가 있고 난 후 보름만에 황 이사는 해임 처분됐다.

하지만 권익위는 시 감사관실의 이런 결정을 정확히 뒤짚어 황 이사의 원상 복귀를 결정했다.

황 이사 징계를 서두른 이유에 시와 공사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