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치원연합회, 16일 교육부 앞 집회 ‘유아교육 평등권 보장’ 촉구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사)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사장 김득수)가 16일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유아교육 평등권 보장’을 촉구했다. 유치원 무상교육을 요구하는 연합회의 집회는 오는 20일까지 계속된다.

이날 420여 명의 서울, 경기 지역 유치원 원장들은 교육부 앞에서 ‘유아교육 평등권 보장’을 촉구하고 ‘출발선 평등을 보장하는 유아교육’,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고 강조 했다.

연합회측은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는 ‘출발선 평등을 보장하는 유아교육’을 주요 교육지표로 내세우고 있지만 행정은 그 반대다. 사회적 취약계층 학부모의 자녀부터 우선 입학시켜야 할 국·공립 유치원이 실제로는 재학생의 4.4%만 해당 원아들을 입학시키고 있지만 교육부는 제대로 감독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저소득층 밀집거주 지역과 농어촌 지역에 주로 설립해야 할 국·공립 유치원을 대도시에 대거 신설하고 있는 것도 유아교육법 제25조 위반 소지가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득수 이사장은 “우리는 유치원도 중학교와 고등학교처럼 공립 사립 차별 없이 학부모들이 같은 교육비를 부담해야 옳다고 생각한다. 또 중학교처럼 무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국·공립유치원만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사립유치원은 학부모 부담으로 운영하게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조장하는 교육행정”이라고 비판하고 ‘유아교육 평등권 보장’을 요구했다.

신혜숙(인천) 아림유치원 원장은 “현재 국·공립유치원을 신설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세금만 효율적으로 집행해도 유치원 전면 무상교육은 즉각 가능하다. 사립유치원을 공립처럼 운영하는 것이다. 중학교의 사례가 그 증거인데, 교육부는 잘 알면서 왜 그렇게 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라고 꼬집었다.

대전에 거주하는 유치원 학부모 백미정(38세)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부모들은 자녀를 집 인근의 가까운 학교에 진학시키고 있다. 교육비가 같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가깝고, 열성적으로 가르치는 학교를 고르는 선택권을 누리고 있다. 유치원도 공·사립 차별 없이 무상교육을 실시하면 유치원들이 경쟁적으로 좋은 교육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수준이 향상된다. 앞으로 유치원 학부모들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서자”라고 제안했다.

‘유아교육 평등권 보장’ 촉구 집회는 매일 오후 1시∼5시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열린다. 연합회 측은 하루 300∼400명(연인원 3천557명)이 참석하는 연속 집회를 통해 ‘공·사립 차별 없는 유치원 전면 무상 교육 실시’를 교육부에 강력히 요구해 난간다는 계획이다. 연합회 측은 교육부의 반응에 따라 추가 집회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