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평택항 매립지 문제 담당자들 줄 승진
도정 연속성 취지 무색…책임질 공무원 실종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지난 1일 충남도청의 인사와 관련, 책임행정이 사라졌다는 비판이 비등하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달 29일 올 하반기 인사를 발표했다. 이사관 2명이 승진해 이사관급 3명이 자리를 옮기는 등 예년에 비해 인사 폭을 그리 크지 않았다.

이번 인사와 관련 송석두 부지사는 “관리자로서 갖춰야 할 리더십과 역량을 고려했으며, 도정의 연속성 유지를 위해 전보인사를 최소화 하고,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 중앙부처와의 교류에 많은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특정 업무를 맡고 있던 사람들이 모두 승진해 자리를 옮기자 비판이 시작됐다.

특정 업무는 다름 아닌 당진·평택항 매립지 설정과 관련된 업무를 해오던 자치행정국 직원들이다.

먼저 충남도에서 당진·평택항 매립지 문제를 총괄하던 김갑연 안전자치행정국장이 부이사관에서 이사관으로 승진해 의회사무처장으로 발탁됐다. 이 자리는 이날 천안시부시장으로 역시 승진 전보된 서철모이사관의 자리였다.

또 김국장이 떠난 자리는 김돈곤 농정국장이 자리했다.

김 국장을 보좌하던 정원춘 자치행정과장이 시간이 지나면 부이사관으로 승진될 농정국장 직무대리로 옮겼으며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의 실무 책임자인 자치행정과 김찬배 행정팀장은 문화정책과장으로 승진했다. 소위 ‘안전자치행정국 라인’의 줄 승진이다.

충남도청에서 당진·평택항 매립지 문제를 책임지고 매듭지겠다던 사람들은 이제 전무한 셈이다.

굳이 책임질 사람을 찾자면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유일하게 제자리에 남아있을 뿐이다.

당초 당진·평택항 매립지 문제가 불거졌을 때 책임소재를 묻자 김 국장은 기자회견장에서 소송을 통해서라도 끝까지 이 문제를 매듭짓겠다고 장담했다.

그런데 불과 2달여 만에 김국장과 충남도에서 당진·평택항 매립지 문제를 담당했던 간부 모두는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것도 좌천이나 전보가 아닌 승진을 시킴으로써 충남도에 책임행정이 있는가 하는 의아심을 들게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안지사 민선 2기 인사에 대해 탕평을 기대했던 공무원들에게선 “줄서기 인사가 주류를 이루고 행정에서 책임은 사라지고 얼굴 도장이 최고”라는 비아냥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한 전직 공무원은 “행정의 특성상 잘되면 제안자가 줄을 서지만 일이 틀어지면 누가 시작했는지 조차 알기 어렵다고는 하지만 책임이 분명한 사항이 있는데도 아무도 책임을 지려 하지 않는다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행 지방자치법등의 법령에 의거해 도지사의 인사에 대해 제동을 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도지사가 책임질 공무원을 두둔하고자 한다면 결국 그 책임을 본인이 져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도 30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도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함께 도 주요인사에 대한 검증과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