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센터 등 반대 여론 무시…공무원 안식 휴가 다시 상정 통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 의회가 갈팡질팡, 오락가락하는 롤러코스터를 탄 모양새다.

반대 여론은 일체 무시하고, 지난 해 보류됐던 안건은 다시 상정해 통과시키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시 의회는 올해 첫 추경 예산안을 다룬 제219회 임시회에서 반대 여론과 함께 논란을 빚은 대전 평생 교육 문화 센터 명칭을 여성 가족원으로 변경하는 것을 승인했다.

또 NGO 센터의 경우 지역 시민 단체의 자발적 노력이 없는데 예산을 퍼준다는 지적에도 권선택 대전시장의 공약 사항이라는 이유로 해당 상임 위원회에서 삭감한 예산 가운데 일부를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에서 다시 살려 29일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도 했다.

예결위는 이 과정에서 해당 상임위인 행정자치위원회 의견을 무시해 상임위 무용론의 주범으로 지적 되기도 했다.

특히 여성 가족원으로 명칭 변경과 NGO 센터 신설에 지역 여성 단체와 대전 시민 사회 단체 연대 회의는 일제히 그 당위성을 설명하는 논평과 성명을 발표하는 등 자신의 밥 그릇을 철저히 지키려는 행태를 드러냈다.

여기에다 지난 해 큰 논란을 빚었던 공무원 안식 휴가의 경우 7개월 만에 다시 상정돼 통과됐다.

이 조례안은 지난 해 10월 추진 과정과 내용에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자 김인식 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 상정을 보류했던 안건이다.

당시 전문학 의원이 대표 발의했던 내용 그대로 이번 임시회에서 원안 통과됐다.

공무원 안식 휴가 도입에 앞서 행정 공무원에만 없는 근속·계급 정년 도입과 공로 연수 폐지 등은 시 의원 누구도 거론하지 않았다.

전국 13개 시·도가 운영 중인 공무원 안식 휴가를 도입하지 않을 수 없다는 말만 뻐꾹이처럼 되풀이 하다 통과 시킨 것이다.

예결위가 NGO 센터 예산 일부를 다시 반영할 때도 전국 7개 도시에 NGO 센터가 운영되고 있어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과 정확히 맞아 떨어진다.

시 의회는 29일 제29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모두 41건의 안건을 처리한 후 폐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