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5년간 징계 69명 달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도로교통공단 직원들의 비위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기강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정용기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 여간 각종 비위행위로 징계를 받은 임직원이 69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로교통공단의 임직원 징계는 2009년 1건, 2010년 2건, 2011년 6건, 2012년 12건, 2013년 43건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 사유별 징계 현황./제공=정용기 의원실

특히 올해 8월까지 5건이 발생했고 징계 사유별로는 책임완수 성실의무 위반이 31건으로 가장 많았고 임직원 행동강령 위반이 18건, 음주운전이 14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실제로 지난 8월 공단의 한 고위간부가 여직원에게 강제추행을 저지르고 성희롱 발언을 남발해 징계를 받은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간부는 지난 2011년 경찰에서 퇴직해 공단으로 이직한바 있다.

관피아 척결 등 공공기관 재취업 퇴직 공직자에 대한 따가운 시선 속에서도 자중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악행을 저지른 것이다.

이에 앞서 5월 징계를 받은 공단 산하 한국교통방송의 한 고위 간부는 자신이 직무상 갖고 있던 권한을 이용해 방송편성 등을 대가로 MC와 작가에게 금품요구하고 향응접대를 받은 사실이 적발돼 징계를 받았다.

이 간부는 평소에도 직원들에게 폭언을 일삼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도로교통공단은 교통법규 준수에 타 기관보다 더욱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 여간 14건의 음주운전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에만 11건이 집중적으로 발생해 공단직원들의 해이한 복무실태를 여실히 드러냈다.
      
정용기 의원은 "공단 고위간부들이 지위를 이용해 입에 담기조차 부끄러운 일을 벌이고 있다"며 "자질이 부족한 간부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는 것은 물론 조직 내 성범죄 예방교육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 안전문화를 선도해야 할 도로교통공단의 임직원들이 음주운전을 저지르는 것은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이다"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음주운전 등 교통법규 위반을 근절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