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장 1개소에서 8개소로 늘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시가 올해 친환경 양봉산업 활성화와 '2015년도 대전 세계양봉대회' 홍보를 위해 도시양봉 사업을 대폭 확대해 운영한다.

지난해 시는 시청사 옥상 하늘양봉장에 벌통 5군을 시범 설치하고 165kg의 벌꿀을 생산해 불우이웃 기부, 홍보를 위한 시식 등에 활용해 시민들에게 벌에 대한 관심 증대와 꿀벌의 경제적 가치, 생태환경도시 대전을 홍보하여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은 얻은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시는 지난해 시청사 1개소에서 올해는 오-월드, KAIST 등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8개소로 도시양봉장을 확대 설치하여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양봉장에는 꿀벌 관련 게시물 설치와 함께 방문 시민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2015년도 세계양봉대회 및 꿀벌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생산될 약 500kg의 벌꿀은 현장 시식 및 세계양봉대회 홍보를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안전사고 예방과 꿀벌 관리, 민원 발생 요인 사전 차단 등을 위해 안전 펜스 설치 및 보호 장비를 비치하고 양봉관련 전문가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관리하게 된다.

이외에도 양봉 및 벌꿀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벌통을 대여해 양봉 교육을 받고 직접 사육·체험하는 동시에 벌통에서 생산된 벌꿀 전량을 시민이 가져가는 방식의 '시민분양 체험양봉장'도 함께 운영한다.

시민분양 체험양봉장에는 양봉관련 교육과 꿀벌 관리를 위해 (사)한국양봉협회 대전광역시지회 전문가가 운영하게 된다.

체험양봉장은 구봉산 및 많은 공원이 인근에 위치한 관저동에 설치되며 아카시아 꽃⋅밤나무⋅잡화 등의 밀원이 존재해 인위적 첨가물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천연 벌꿀을 군당 약 20kg정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이를 위해 오는 17일부터 100명의 대상자를 선착순 접수 받아 신청자와 양봉협회와의 계약 체결 후 총 대여비용 28만5000원 중 시 보조금 9만5000원을 제외한 19만원을 납부한 시민을 최종 선정해 4월부터 7월까지 운영하게 된다.

신청 방법은 시청 홈페이지 시정소식란 또는 자치구 홈페이지 안내문의 신청서를 작성해 농업유통과(042-270-3764)를 직접 방문하거나 FAX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