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 총파업투쟁 '선포'

▲ 대전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가 13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안정과 임금차별 문제 개선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가 차별적 임금제도와 고용안전 개선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해 학교급식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13일 대전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는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들의 정당하고 간절한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며 교섭태도에 변화가 없을 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고 약속하고 대통령이 됐고, 취임 이후 학교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한지도 1년이 다 되어간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1년을 일하나 십년을 일하나 똑같은 기본급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공공부문 중 학교가 가장 많은 비정규직을 사용하면서도 처우는 가장 열악하고 차별도 심해 매년 전국적으로 1만명이 해고를 당하고 있다"며 "교육감 직접 고용도 이뤄지지 않고 있고 내년 3월 평가를 통한 무기계약 전환도 고용안정보다는 대량 해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고 강조했다.

특히 교육청이 교육부 핑계를 대며 비정규직이 요구한 교섭안을 모두 수용하지 않고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이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대전은 85.1%의 투표율을 보인 가운데 이중 93.1%가 찬성해 쟁의행위를 가결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오는 15일 1차 경고파업을 실시, 이후에도 교섭태도가 변화를 없을 경우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달말부터 다음달 초에 전국적인 총파업 투쟁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학교 비정규직의 상대수가 학교급식을 실시하는 조리종사원, 영양사 등으로 파업을 실시할 경우 학교급식에 차질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연대는 "교육청이 지난 11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개최된 조정회의에서도 아무런 교섭안을 줄 수 없다는 태도로 조정위원들의 허탈함마저 갖게 했다"며 "진정 학생들의 밥을 볼모로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정당하고 간절한 요구를 묵살하고 파업을 유도하는 것은 교육청이다. 파업투쟁은 1회성에 끝나지 않고 태도변화를 통해 타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진행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