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학 프로그램 등 친환경 시설 단장…단체견학 줄이어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시 환경사업소는 5일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하수처리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생활에 꼭 필요하고, 친환경 시설이라는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는 하수처리과정 견학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견학 내용은 신청을 받아 시설현황 소개와 물절약 운동 홍보, 동영상 시청, 하수처리 공정별 처리과정을 직접 보고 느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 유치원 및 초중고를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말 현재 유치원생 326명, 초·중·고생 254명, 대학생 및 일반시민 214명 등 774명이 방문했다.

견학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가능하며, 견학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사전 전화예약 신청을 하면 된다.

한편, 환경사업소는 하루 18만톤의 하수와 310톤의 분뇨를 처리하고 있다.

하수처리 재이용시설을 가동해 원성천, 성정천 및 천안천에 하천유지용수를 공급해 도심속 자연형 생태하천 조성과 쾌적한 친수공간을 확보, 시민들의 정서함양 및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 또한 사업소 주변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해 가뭄 걱정없이 농사를 짓고 있다.

환경사업소 관계자는 “환경사업소 견학을 통하여 내 자신이 무심코 흘려버린 생활하수가 어떤 과정을 거쳐 깨끗하게 변화되어 방류되는지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2014년에 4단계 증설공사와 더불어 시민공원이 마무리되면 하수처리장에 대한 이미지 개선과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