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승격 50주년기념 특별전 ‘문화예술도시, 천안을 꿈꾸다’ 마련

[ 충남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박물관은 2일 시 승격 50주년 기념으로 ‘문화예술 도시, 천안을 꿈꾸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시가 걸어온 문화예술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문화예술 도시 천안’으로 가꾸어 나가는 계기로, 지난 50년 동안 천안의 문화예술 활동 중 의미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작가 개인보다는 문화예술 단체의 활동경향에 주목했다.

문인, 미술인, 국악인, 연극인들의 활동상을 볼 수 있는 출판물이나 리플릿, 포스터, 회의자료 등과 당시 활동모습을 담은 사진자료 130여점을 출품했다.

지난 50년 동안 시의 문화예술은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었지만, 그 성과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아 전시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60∼70년대 지역에서 활동했던 문화예술인의 자료를 찾는 작업이 쉽지 않았다.

박물관은 이번 전시가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의 활동과 삶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물관은 잊혀진 문화예술가들과 그들의 숨은 자료를 찾는 작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작품활동을 조명하는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전시일정 오는 3일부터 8월 4일까지며 개막식은 3일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자세한 일정은 박물관 홈페이지나 박물관 학예팀로 연락하면 된다. 
  

▲ 천안박물관 초대장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