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건의문 작성, 내방객 무료시식행사 및 지역 축산물 애용 캠페인 전개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부여군은 위기에 처한 지역 축산농가의 활로를 열어주기 위해 대정부 건의문을 작성해 15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역 축산농가들은 지난해부터 기상이변에 의해 국제 곡물가가 상승해 사료값이 인상되고, 한미, 한·EU FTA 발효와 소비자 물가안정 차원에서 수입육은 점증하고 있는 가운데, 사육두수 과다 등으로 산지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 사육비용에 크게 못 미쳐, 줄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으로 불안해 하고 있다.

이에, 그동안 부여군은 지역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나눔행사와 무료시식회를 수차례 갖고, 각 기관단체 급식소의 지역축산물 이용하기 등의 협조를 구해 왔으며, 각각의 관련단체에서는 할인판매와 사육두수 줄이기로 자구책을 마련 실행해 왔으나 혹독한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이와 관련 13일 부소산 입구에서는 축산관련 각 기관·단체장과 한돈, 한우, 양계협회 회원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축산정책제도 개선 건의문을 작성 서명하고, 가족단위의 내방객에게 무료시식회 및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했다.

이날 작성된 건의문에는 ▶ 잉여물량 긴급수매, 폐업보상·쿼터제 조기 실시, 수입물량 조정등의 ‘수급안정정책 조기 실시’ ▶ 사료구매자금.경영자금등 ‘정책자금 융자금 증액 및 상환연장과 금리인하’ ▶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형편을 고려하여 국가축산정책사업의 국비지원 확대, 지역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지원, 무허가축사 개선 대책 등의 ‘축산기반 안정화 정책’이 포함되어 있다.

이용우 부여군수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축산물의 가격하락 요인이 구제역과 AI 파동으로 피해를 본 축산농가들이 이전의 사육두수를 회복함으로 공급물량이 과잉되고,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부분도 없지 않겠지만, 중앙정부에서 ‘소비자물가안정 차원’으로 무관세로 수입육을 공급한 원인도 적지 않다.” 며 “우리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면서 자유무역체계를 부정할 수는 없지만, 지역 축산농가들의 줄도산을 막고 연착륙 할 수 있는 중앙정부 차원의 조속한 방안이 필요하다.” 고 건의문 제출의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