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중단 예방 종합 대책 발표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시교육청이 고등학생들의 진로 변경 기회를 확대하고, 학업 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학업 중단 예방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 대책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 선택 기회를 확대시킴으로써 학교 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학업 중단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전시교육청이 발표한 학업중단 예방 대책 현황.

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업 중단 위기 학생 위탁 교육기관을 확대하고, 다채널 직업 훈련 과정을 운영한다.

이어 '진로 변경 전입학제'를 도입해 학업중단을 예방할 방침이다.

먼저 위탁 교육기관 확대는 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학생 당 1일 표준 위탁 경비 계산 용역을 발주해 위탁 교육기관 지원을 위한 합법적인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업 중단 학생 예방을 위한 전문 위탁 교육기관 수를 지난해 20기관에서 22기관 이상으로 확대하고 지원 예산을 1억 4000만원에서 4억 2000만원으로 늘린다.

또 교육청은 '다채널 직업 교육 과정'운영으로 일반고 학생 진로선택 확대한다.

종전에 3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직업 위탁 교육을 2013년도부터는 1.2학년 학생들에게까지 확대하고, 학원 위탁 교육도 학생들의 희망을 최대한 수용해 인원을 추가로 선발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와 연계해 일반고 3학년 학생 중 비진학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과정의 직업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기술계 학원을 위탁 기관으로 선정, 일반고 3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밖에 '국가기간전략산업훈련직종' 교육기관에서 직업교육을 받고, 특성화고 내에 대안학급 설치와 다양한 직업 위탁 교육을 확대 운영한다.

'진로 변경 전입학제' 도입으로 일반고와 특성화고 간 전입학이 쉬워져 적성 등이 맞지 않아 학업을 중단하는 사태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타 시도보다 앞서 학업 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총체적 관리가 시작됨으로써 대전 지역의 학업 중단 학생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며 "청소년들의 학업 중단은 교육청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지역 사회가 함께 협력해 나가야할 문제로 이번에 교육청이 학업 중단 학생을 줄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선 만큼 모든 지자체를 비롯한 교육 공동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