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 불법찬조금 근절 대책, 전시성 행사가 아닌 자중자숙 할 때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충남교육청이 불법 찬조금과 촌지 근절 대책을 발표하고 교육전문직 '청렴행정 실천 교육전문직 결의대회'를 가졌지만 교육계에서는 이를 바라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문제는 구호가 아닌 실천이라는 것이다.

전교조 세종충남지부는 8일 "교육청이 발표한 결의대회는 교육전문직 주요업무 방향 제시 등의 내용임에도 매관매직 인사비리에 대한 비난여론이 높으니 일종의 면피용으로 의식행사를 진행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며 "이러다가 지난해처럼 일선학교 교사들에게 청렴 연수와 서약을 강요하는 일까지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한편으로 사후약방문 형식의 이런 전시성 행사를 기획하는데도 누구하나 문제의식 가지고 직언 하는 사람이 없는 충남교육청의 안타까운 현실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기까지 하다"며 "그 동안은 대책이 없고, 청렴 실천 결의대회가 없어서 이런 매관매직 비리가 나타났는가? 문제는 구호가 아니라 실천이다"고 강조했다.

충남교육청이 지금 보여야 할 모습은 전시성 행사로 도민에게 웃음거리를 제공할 것이 아니라 자중자숙하며 반성하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충남지역의 교육전문직이 모두 모이는 그 시간에 차라리 잘못된 인사 시스템을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지, 바른품성 5운동, 힐링동아리 등 쏟아지는 공문에 시름하는 교단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전교조는 주장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김종성 교육감과 충남교육청은 더 이상의 꼼수로 도민을 우롱할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자리를 사퇴하고, 제반 교육행정의 혁신을 위한 비전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