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기 공개전형도 뇌물 수수 정황 나와 '수사확대'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경찰 수사로 드러난 충남 장학사 선발시험 비리는 빙산의 일각으로 교육계 전반적으로 이같은 검은 비리 암덩어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경찰이 이전 시험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각종 비리 제보가 잇따르고 있어 교육계의 대대적인 수술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 수사 2계는 7일 제 24기 교육전문직 공개 전형과 관련해 특정 응시자를 합격시키라고 지시하고, 대가를 받는데 관여한 혐의로 김종성 충남도교육감을 구속하는 등 모두 29명을 검거했다.

이들은 지난해 7월 치러진 장학사 선발 시험에서 교사들은 장학사들에게 돈을 건네고 문제를 받아 합격하고, 장학사들은 출제위원 등을 포섭하고 교사들에게 2억 9000만원 상당의 돈을 받아 문제를 건넨 혐의다.

이번 사건의 가장 윗선에는 교육감이 있었으며 장학사 4명이 역할을 나눠 조직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이번 사건에 가담한 공무원 중 일부가 이전 제 23기 전문직 시험에도 연루가 돼 있으며 교육청 감사에서 밝혀졌듯이 또 다른 공무원이 일부 응시자의 논술점수를 조정하는 등 곳곳에서 비리가 포착되고 있다는 점이다.

경찰은 제23기 교육전문직시험에서도 제24기 중등과정과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유출하고 뇌물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 수사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았던 제24기 중등 합격자 3명과 사라진 3000만원에 대한 실체를 파헤치고 있으며 이번 사건과 관련없이 발견된 2억 8000만원에 대한 출처를 확인중이다.

교사들의 진술 등을 토대로 살펴봤을 때 범죄에 연루된 돈은 총 2억 9000만원이지만 압수된 것은 2억 6000여만원으로 3000여만원이 사라진 상태며, 새로 발견된 2억 8000만원은 교육감 자녀 축의금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초등분야도 수사를 진행중으로 먼저 검거된 교사들이 모두 이번 범행에 대해 시인함에 따라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이번 사건 외에도 최근 교육계에서 각종 비리 의혹이 쏟아지고 관련 제보가 잇따르고 있어 숨은 비리들이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에 교육계에서는 곪을대로 곪은 교육계의 비리가 터진 것으로 이를 계기로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 그 전에도 독버섯처럼 이같은 비리가 곳곳에 있었다"며 "이번 사건 뿐 아니라 다른 것에도 비리가 있을 것이다. 이번 기회에 뿌리 뽑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교육계가 워낙 폐쇄적인 집단이라 이 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며 "교육계의 폐쇄적인 인사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고 질타했다.

한편 전교조 세종충남지부는 이번 사건에 대해 개탄하며 교육감 퇴진과 인사시스템 개선 등을 요구, 이가 받아 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교사 행동의 날' 등을 통해 교육감 퇴진과 충남교육청 불신임 운동 등을 펼친다고 선전포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