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운영 특혜시비속...주민들에게 골통품 기증 추진

▲ 천안삼거리에 조성돼 민간에 위탁 운영하는 중 뒤늦게 민간 보유 골통품등을 기증받는 것으로 알려져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있는 삼거리 전통주막 모습.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천안시가 조성해 민간에 위탁 운영중인 삼거리 전통주막이 특혜논란 속에 이번엔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17일 천안시는 삼거리 전통주막에 지역 정체성 확립과 천안삼거리의 역사성을 재현해 운영한다며 전통주막 객사 및 초정 주변에 민구(民具)를 전시해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17일부터 11월 30일까지 옛 선조들이 일상생활에 사용했던 민구를 수집하기로 하고 기증을 받는다고 공고했다.

이에 대해 시민들은 “시가 삼거리 전통주막을 추진시 먼저 민구등을 마련했어야 한다”며“이미 민간 위탁으로 운영업체까지 정한 마당에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골통품을 기부하라는 것은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되어 앞뒤가 맞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민들은 삼거리 전통주막의 민간 위탁 과정에서 단지 2개업체가 입찰에 참여해 운영자가 결정 된 점등을 들어 특혜의혹이 일기도 했다.

더욱이 특혜의혹을 부추키는 것은 삼거리 전통주막의 임대료가 년간 1850만원임에도 불구하고 유지보수비가 2000만원으로 책정돼 천안시에 실질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또 천안시가 삼거리 전통주막 위탁운영을 공고하며 시가 정하는 메뉴를 제공할 것을 규정했지만 지역 특성이 부각되는 메뉴는 전무한 상태다.

이곳을 찾은 시민들은 “말만 ‘천안삼거리 전통주막’이지 다른 주점들과 차이점을 찾을 수 없다.”며 “지역특성이나 정체성을 살린 메뉴를 구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시민은 “자칫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이곳이 천안삼거리의 전설이 실린 원삼거리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며 “기왕 삼거리 주막을 조성하려면 천안삼거리의 이야기가 전해지는 원삼거리에 주막을 조성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삼거리 전통주막은 천안시가 10억원을 들여 삼용동 천안박물관 옆 2350㎡의 부지에 건축면적 145㎡로 정지(부엌) 1동, 객사 4동, 초정 1동, 화장실 1동 규모의 목조초가 구조로 조성해 지난 2일부터 위탁 운영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